| Home | E-Submission | Sitemap | Contact us |  
top_img
Asian J Beauty Cosmetol > Volume 20(2); 2022 > Article
헤어 커트 시 두상의 분할과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세임 레이어 커트와 원랭스 커트 혼합의 커트형태변화 Ⅲ

요약

목적

헤어 커트 시 두상을 세가지 방법으로 영역을 나누고 하단에는 세임 레이어 커트, 상단에는 원랭스 커트를 대입한 후 A 라인, 평행 라인, V 라인의 세가지 슬라이스 라인을 적용한 후 변화하는 커트스타일의 형태와 길이 변화를 실증하여 커트디자인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방법

두상을 front side point-golden point+2 (F-G+2), side point-golden back medium point+1 (S-GBMP+1), ear point-back point (E-B)로 분할하고 A 라인, 평행 라인, V 라인의 슬라이스 라인을 적용하여 상단부는 원랭스 커트, 하단부는 세임 레이어 커트를 적용하여 헤어 커트 하였다.

결과

두상을 세가지 방법으로 영역을 나누고 상단은 원랭스 커트, 하단은 세임 레이어 커트를 적용하여 헤어 커트한 결과 영역을 나눈 위치와 슬라이스 라인에 따라서 커트의 길이와 형태변화가 나타났다.

결론

두상의 영역에 적용된 원랭스 커트와 세임 레이어 커트의 조합은 나눈 영역의 위치와 슬라이스 라인에 따라 무게감과 실루엣을 조절할 수 있어 계획적이고 창의적인 커트디자인이 가능하다는 것을 실증하였다.

Abstract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data for the cut design by demonstrating the change of shape and length of the cut style after applying three slice lines of A-line, parallel line and V-line after sectioning the hair in three ways and applying a same layer cut at the bottom, a one-length cut at the top. Method: After dividing the hair into the front side point-golden point+2 (F-G+2), side point-golden back medium point+1 (S-GBMP+1), and ear point-back point (E-B), same layer cut and one-length cut were applied to the upper and the lower part respectively. Finally, the hair cut was completed using slice lines of A line, parallel line and V line. Result: As a result of sectioning the hair in three ways and cutting the hair applying a one length cut at the top and a same layer cut at the bottom, the length and shape of the cut changed according to the location and slice line. Conclusion: It was demonstrated that the combination of a one length cut and a same layer cut applied to the hair section can adjust the weight and silhouette of the haircut according to the location and slice line of the divided area, enabling a planned and creative cut design.

中文摘要

目的

通过三种方式对头发应用A线、平行线和V线三种切片线后,并在底部应用同层次剪,顶部应用零层次,展示剪发样式的形状和长度的变化,为剪发设计提供数据。

方法

将头发分为 front side point-golden point+2 (F-G+2), side point-golden back medium point+1 (S-GBMP+1), ear point-back point (E-B)后,分别对上部和下部应用同层次切割和零层次切割。最后,使用A线、平行线和V线的切片线完成剪发。

结果

由于采用三种方式对头发进行切割,并在顶部应用同层次剪以及在底部应用零层次剪,因此剪发的长度和形状根据位置和切片线而变化。

结论

证明了将零层次剪和同层次剪相结合应用于发段,可以根据分割区域的位置和切片线,调整剪发的粗细和轮廓,实现有计划、有创意的剪发设计。

Introduction

형태(form)는 시각과 촉각으로 지각되는 모든 물체를 말하며 대상물의 본질적인 특성으로 감각적인 경험을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이다(Jeong & So, 2008). 헤어 커트에 있어서 형태는 머리를 소재로 한 것으로 윤곽 혹은 실루엣을 말한다(Park, 2013). 헤어 커트는 헤어스타일의 형태를 도출하고 나타냄에 있어서 가장 크게 작용하며 모든 헤어스타일은 헤어 커트에 의해 미리 형태가 만들어 진것이다(Son, 2012). 헤어 커트를 사용하여 헤어스타일의 형태를 만들기 위해선 모발의 길이, 시술 각도, 슬라이스 라인, 베이스 등의 요소가 적용된다. 이러한 커트 요소들은 디자이너의 커트디자인에 따라서 다양하게 조합하는 과정을 거치며 새로운 커트디자인을 만들어 낸다(Jung & Youn, 2015). Jung & Youn (2008)은 헤어 커트의 형태에 변화를 주는 요인들에 대한 이론적 근거의 토대를 마련하였으며, 길이가 같다는 전제하에 시술각도(angle)와 슬라이스 라인(slice line)이 헤어 커트 형태에 가장 많은 변화를 주는 요인이라는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시술각도는 두상에서 모발이 펼쳐 들려지는 각도를 말하며 시술각도에 따라 자연시술각도을 주로 사용하는 원랭스 커트(one-length cut)와 두상시술각도을 주로 사용하는 레이어 커트(layer cut), 그래주에이션 커트(graduation cut)로 나눌 수 있다. 원랭스 커트는 두상의 아래쪽 모발길이가 짧고 위로 올라갈수록 길이가 길어지는 커트스타일로 층을 형성하지 않는다. 원랭스 커트는 기법이 단조로우나 정확성을 요구하는 가장 까다로운 커트 중 하나이다(Ryu & So, 2000). 그래주에이션 커트는 네이프에서 탑으로 올라 갈수록 점점 모발의 길이가 길어지며 층이 형성되는 커트스타일로 층의 높낮이를 이용하여 형태변화를 만든다. 층에 의해 만들어진 커트 형태는 커트스타일에 볼륨감과 무게감, 입체감을 부여하여 두상과 얼굴형의 단점을 보완하기에 적당하다(Jung & Kim, 2017). 레이어 커트는 두상의 아래쪽에서 윗쪽으로 갈수록 길이가 짧아지거나 동일해지는 커트스타일로 커트 형태에 무게가 없고 거칠어 보이며 커트스타일에 율동감을 표현하기에 적당하다(Joo, 2015). 이 세가지의 기본형 헤어 커트는 혼합되는 비율과 위치에 따라 다양한 커트디자인을 만들 수 있으며, 헤어 커트스타일의 형태는 크게 달라진다(Jung & So, 2008). 현재까지 발표된 헤어 커트의 형태 변화에 관한 실증 연구를 살펴보면 Jung & Kim (2017)이 이사도라 보브형 커트와 그래주에이션 커트를 혼합한 후 변화되는 커트 형태를 실증하여 커트 교육의 기초적인 토대를 제공하였다. You (2018)는 세가지 유형의 기본 커트형을 혼합해 9가지 헤어 커트스타일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연령별로 이미지에 어울리는 헤어 커트 유형을 보고하였다. Kim (2015)은 그래주에이션 커트와 인크리스 레이어 커트를 혼합 적용한 후 변화되는 커트 형태를 연구하였으며, 원랭스 커트와 인크리스 레이어 커트를 혼합 적용하여 블록의 양과 섹션 라인, 모발 길이를 변화 시켰을 때 달라지는 헤어스타일을 실증연구 하여 보고하였다(Kim, 2016). Park & Yang (2007)은 작품과 관련 지어서 레이어 커트와 그래주에이션 커트를 중심으로 헤어디자인을 분석함으로써 헤어 디자인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였다.
헤어 커트의 형태를 변화시키는 요소 중 하나인 슬라이스 라인은 헤어 커트를 시술할 때 블로킹한 영역을 더 작게 나누는 선을 말한다. 슬라이스 라인은 섹션 라인(section line)과 같은 의미이며, 슬라이스 라인의 모양과 기울기의 변화는 커트스타일 변화에 중요한 요인이다(Jang & Jung, 2021a). Moon & Jung (2018)은 다양한 기울기의 슬라이스 라인을 스파니엘 커트와 이사도라 커트에 적용한 후 변화되는 커트스타일을 실증하였으며, 이를 미용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하여 헤어 커트스타일의 자료로 제공하였다. Jang & Jung (2019a)은 그래주에이션 커트에 전경사 슬라이스 라인의 기울기를 적용하여 그에 따라서 커트스타일이 변화되는 것을 실증하여 발표하였다.
슬라이스 라인은 하나의 커트스타일에서 커트디자인에 따라 두가지 이상을 혼합해서 사용하기도 하며, 슬라이스 라인의 기울기 뿐만 아니라 두상에서 혼합되는 위치에 따라서도 커트의 형태가 변화된다. Jang & Jung (2019b)은 다양한 각도의 그래주에이션 커트에 두상의 뒷면에는 A 라인을 측면에는 V 라인을 적용한 후 변화되는 커트스타일을 실험하여 슬라이스 라인의 혼합만으로도 가능한 다양한 커트디자인을 제시하였다. Jung (2011)은 A 라인을 이용하여 시술 각도와 베이스, 모발 길이를 적용하였을 때 변화되는 헤어 커트스타일을 연구하였고, 연구를 통해 커트의 형태를 결정짓는 요소들은 슬라이스 라인 뿐만 아니라 헤어 커트스타일을 변화시키는 다른 요소들과 상호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실증하였다.
커트디자인은 두상을 분할하는 위치와 방법에 따라서도 커트스타일 형태가 변화되는데 관련 선행연구는 다음과 같다. Ha & Youn (2019)은 두상을 4가지 영역별로 구분하고 영역에 따른 커트디자인과 커트 방법을 연구하여 보고하였으며, Hong & Joo (2015)는 두상을 7 섹션 존으로 나누고 존에 따라 헤어 커트를 쉽게 시술할 수 있는 자료를 제시하였다. Jang & Jung (2020a)은 두상의 분할 위치에 따라 원랭스 커트와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를 적용하고 슬라이스 라인의 형태에 따라 변화되는 커트스타일을 실증하였으며, 영역분할에 따른 기본 커트형의 혼합과 슬라이스 라인의 변화는 새로운 커트스타일을 창출할 수 있음을 실증하였다.
이러한 연구들에서 나타난 것처럼 헤어 커트스타일의 형태를 변화시키는 요소는 상호 연관성을 가지고 있으며 헤어 커트에 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있으나 헤어 커트의 형태를 변화시키는 커트 요소들의 실증적 연구는 더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헤어 커트 시 두상을 세 가지 방법으로 영역을 나누고 하단에는 세임 레이어 커트, 상단에는 원랭스 커트를 대입한 후 A라인, 평행 라인, V 라인의 세가지 슬라이스 라인을 적용한 후 변화하는 커트스타일의 형태와 길이 변화를 실증하여 커트디자인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Methods and Materials

1. 측정도구 및 방법

1) 측정기

본 연구에 사용된 가발은 20인치 가발(Proa, Korea)을 사용하였으며, 헤어 커트 후 디지털 자(BL-DM; Bluetec, Korea)를 사용하여 모발의 길이 변화를 측정하였다. 헤어 커트 시 각도계(제도삼각자세트, Starbox, Korea)를 사용하여 베이스의 중간 접점에서 시술각도를 측정한 후 헤어 커트하였다. 헤어 커트는 블런트 커트(blunt cut)하였으며, 커트 후에는 블로우 드라이와 6 cm 직경의 드라이 롤을 사용하여 모발의 결을 가볍게 정리하였다. 헤어 커트가 끝나고 모발 결을 정리한 후 디지털 카메라(E-PL1; Olympus, China)를 사용하여 앞, 뒤, 옆 모습을 촬영하였다. 이때 촬영거리는 마네킹에서 1 m 거리로 설정하였다.

2) 측정 방법

(1) 두상의 영역분할

두상을 center point (C.P)에서 nape point (N.P)지점을 연결하는 선과 top point (T.P)에서 ear point (E.P)지점을 연결하여 4등분 하였다(Figure 1).
정확한 연구를 위해 마네킹의 두상에 각 포인트 지점을 일정하게 표시한 후 헤어 커트 하였다. 두상의 T.P에서 B.P까지 균등하게 3 등분으로 나눈 지점과 center point (C.P)에서 side corner point (S.C.P)를 균등하게 3 등분으로 나눈 지점을 각각 연결하여 영역을 분할하였으며, 세가지 영역을 F-G+2, S-GBMP+1, E-B로 명명하였다(Jang & Jung, 2021a). 분할 지점의 간격은 Figure 2와 같다.
두상의 영역 분할을 중심으로 상단(over zone)에는 원랭스 커트를 적용하고 하단(under zone)에는 세임 레이어 커트를 적용한 후 A 라인과 평행 라인, V 라인의 슬라이스 라인을 사용하여 헤어 커트하였다.

(2) 모발 길이

실험시 마네킹의 길이 가이드(guide)는 N.P의 모발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0°의 자연 시술각을 적용하여 5 cm의 길이로 동일하게 커트하였다(Jung, 2011).

(3) 슬라이스 라인

슬라이스 라인은 폭을 2 cm로 일정하게 나누었으며 A 라인, 평행 라인, V 라인을 적용하여, 하단에서 상단으로 헤어 커트를 진행하였다.
A 라인은 back nape medium point (B.N.M.P)와 nape side point (N.S.P)에서 2 cm 위 지점을 연결하는 선을 기준으로 기울기를 선정하였으며, 섹션의 폭을 비교적 일정하게 하기 위해 nape point (N.P)에서 2 cm 위 지점과 nape side point (N.S.P)지점을 연결한 후 가이드 섹션과 연결하여 한번 더 커트 하였다.
평행 라인은 바닥 면과 평행으로 나누었으며, nape point를 기준으로 2 cm 위 지점을 시작으로 2 cm 씩 섹션의 폭을 일정하게 나누어 상단으로 커트를 진행하였다.
V 라인은 nape point를 기점으로 nape side point에서 5 cm 위 지점을 연결하는 선을 기준으로 기울기를 선정하였으며, 섹션의 폭을 비교적 일정하게 하기 위해 nape side point에서 2.5 cm 위 지점을 연결한 후 가이드 섹션과 연결하여 한번 더 커트 하였다(Jang & Jung, 2021b).

(4) 시술각도

두상의 영역 분할 하단부는 두상 시술각 90° 세임 레이어 커트를 상단부는 자연 시술각 0°의 원랭스 커트 대입을 모든 작품에 일정하게 적용하였다.

2. 헤어 커트 시 두상의 분할과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세임 레이어 커트와 원랭스 커트 혼합의 커트형태와 길이 변화

헤어 커트 시 두상의 영역 분할에 세임 레이어 커트와 원랭스 커트를 혼합 적용하고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커트 형태와 길이변화를 실증하였다. 두상을 세가지 방법으로 분할하고 F-G+2, S-GBMP+1, E-B로 명명 하였으며, 분할을 중심으로 하단부에는 세임 레이어 커트를 상단부에는 원랭스 커트를 적용하였다.
슬라이스 라인은 A 라인, 평행 라인, V 라인을 적용하였으며 2 cm로 일정하게 섹션을 나눠 뒤쪽에서 옆쪽으로 커트를 진행하였다. 단 V 라인의 경우는 슬라이스 라인의 특성상 영역 분할의 상단부는 가이드를 앞쪽에서 취해 뒤쪽 방향으로 커트를 진행하였다.
헤어 커트 가이드는 N.P 지점의 모발을 5 cm 길이로 커트하여 설정하였으며, 질감처리 하지 않고 블런트 커트(blunt cut) 하였다.
헤어 커트 후 정확한 길이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 두상에 일정한 지점을 미리 표시한 후 길이를 측정하였다. 이때 표시된 지점은 nape side point (이하 N.S.P), nape point (이하 N.P), top point (이하 T.P), golden back medium point (이하 G.B.M.P), side corner point (이하 S.C.P), golden back medium point+1 (이하 G.B.M.P+1), back point (이하 B.P), ear point (이하 E.P), golden point (이하 G.P), golden point+2 (G.P+2), center point (이하 C.P)이다.
헤어 커트 후에 드라이기와 롤 빗을 사용하여 모발 결을 가볍게 정리하였으며, 커트스타일의 형태변화를 관찰하기 위해 디지털 카메라를 사용하여 앞, 뒤, 옆 모습을 촬영하였다. 모든 작품에 헤어 커트 전개표를 작성하여 커트의 시술 절차를 계획하고 제시하였다(Jung, 2016).

Results and Discussion

1. 헤어 커트 시 두상의 분할과 A 라인에 따른 세임 레이어 커트와 원랭스 커트 혼합의 커트형태변화

1) 두상의 분할과 A 라인에 따른 세임 레이어 커트와 원랭스 커트 혼합의 전개표

헤어 커트 전개표는 헤어 디자인의 과정을 계획하는 단계로 시술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자료가 된다(Jung, 2016).
Table 1의 전개표는 두상을 상단과 하단으로 분할하고 하단에는 90˚의 세임 레이어 커트를 상단에는 0°의 원랭스 커트를 적용할 것임을 나타낸다. 길이 가이드는 5 cm이며 전경사를 사용하여 A 라인으로 헤어커트 할 것을 계획한 것이다. 베이스는 그 중앙 접점에서 직각으로 빗질한 후 커트할 것이므로 해당사항이 없다.

2) 두상의 분할과 A 라인에 따른 세임 레이어 커트와 원랭스 커트 혼합의 커트형태변화

두상을 상•하로 분할한 후 분할을 기준으로 하단에는 세임 레이어 커트를 상단에는 원랭스 커트를 적용한 후 A 라인을 이용하여 헤어 커트한 작품의 결과는 Table 2와 같다.
Table 2에서 F-G+2의 앞모습을 보면 상단부와 하단부의 실루엣이 연결되지 않은 모습이 확인되며, 하단부의 커트 형태가 전면의 실루엣에 영향을 미쳤다. S-GBMP+1와 E-B의 분할에서는 하단부의 커트 형태가 전면에서 나타나지 않았고 상단부에 적용한 원랭스 커트가 실루엣의 형태에 영향을 미쳤다. 모든 분할에서 상단부에 적용된 원랭스 커트에 의한 무게감과 A 라인의 무게선이 확인된다. F-G+2에서는 하단부에 거친 질감과 상단부에 매끄러운 질감이 분할을 중심으로 극명하게 확인되나 S-GBMP+1과 E-B의 분할에서는 매끄러운 질감만 확인된다(Jang & Jung, 2021a). 모든 분할에서 실루엣의 형태에 볼륨은 확인되지 않았다.
Table 2에서 F-G+2의 옆모습을 보면 세임 레이어 커트가 적용된 하단부에 햄 라인(hem line)과 같은 형태의 형태선이 확인된다. 이것은 세임 레이어 커트가 슬라이스 라인에 영향을 받지 않고 햄 라인을 그대로 반영하여 나타난다는 Jang & Jung (2020b)의 연구 결과와 일치하는 결과이다. 모든 분할에서 A 라인의 무게선이 확인되며, 분할의 경계를 중심으로 거친 질감과 매끄러운 질감이 극명하게 대비되어 보인다. 또한 상단과 하단의 커트선이 연결되지 않은 디스커넥션 커트의 형태가 나타났으며, 하단부에는 가벼움, 상단부에는 무거움이 대비되어 나타났다.
Table 2의 뒷모습을 보면 모든 분할에서 분할을 중심으로 분명한 A 라인의 무게선이 확인되나 A 라인의 형태선은 확인되지 않았다. 또한 분할의 경계를 중심으로 거친 질감과 매끄러운 질감이 대비되어 나타났으며, 실루엣에 볼륨은 보이지 않았다.

2. 헤어 커트 시 두상의 분할과 평행 라인에 따른 세임 레이어 커트와 원랭스 커트 혼합의 커트형태변화

1) 두상의 분할과 평행 라인에 따른 세임 레이어 커트와 원랭스 커트 혼합의 전개표

Table 3의 전개표는 두상을 상단과 하단으로 분할 한 후 하단에는 90˚의 세임 레이어 커트를 상단에는 0°의 원랭스 커트를 적용할 것임을 나타낸다. 길이는 5 cm로 시작하며 평행 라인으로 헤어커트 할 것을 계획한 것이다. 베이스는 그 중앙접점에서 직각으로 빗질한 후 커트할 것이므로 해당사항이 없다.

2) 두상의 분할과 평행 라인에 따른 세임 레이어 커트와 원랭스 커트 혼합의 커트형태변화

두상을 상•하로 분할하여 분할을 기준으로 하단에는 세임 레이어 커트를 상단에는 원랭스 커트를 적용한 후 평행 라인을 이용하여 헤어 커트한 작품의 결과는 Table 4와 같다.
Table 4에 앞모습을 보면 모든 분할에서 상단과 하단이 서로 연결되지 않은 커트의 형태가 확인된다. 분할을 중심으로 상단에 매끄러운 질감과 하단에 거친 질감이 대비되어 나타났으며, 무거움과 가벼움 또한 분할을 중심으로 극명하게 확인된다. 모든 분할에서 뚜렷한 평행의 무게선이 확인되며, 하단에는 형태선이 확인되지 않는다.
Table 4에 옆모습을 보면 모든 분할에서 평행의 무게선이 확인되며, F-G+2와 S-GBMP+1에서는 하단부에 햄라인의 형태가 형태선에 그대로 반영되어 나타났으나 E-B에서는 햄라인의 형태가 반영되지 않았다. 이것은 상단부에 적용된 원랭스 커트의 특성에 의한 것으로 Jang & Jung (2020a)의 원랭스 커트가 햄라인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와 일치하는 것이다. 분할을 중심으로 매끄러운 질감과 거친 질감이 상반되게 나타났으며, F-G+2에서 E-B로 갈수록 실루엣에 무거움이 가중되며 커트스타일에 변화가 나타났다. 이것은 원랭스 커트의 영역비중이 증가하는데서 오는 것으로 영역 분할의 위치가 커트 형태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나타낸다.
Table 4에 뒷모습을 보면 F-G+2에서 E-B로 영역분할의 위치가 변화할수록 분할의 상단부에 무게감이 가중되며 실루엣의 형태가 변화되었다. F-G+2에서 E-B로 갈수록 상단과 하단의 커트가 서로 연결되지 않은 디스커넥션 커트의 형태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모든 분할에서 평행의 무게선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형태선은 햄 라인의 모양이 그대로 반영되어 나타났다. E-B에서는 실루엣에 볼륨이 형성된 듯 보이나 이것은 세임 레이어 커트의 가벼움과 대조적인 원랭스 커트의 무거움에 의한 착시현상으로 보인다.

3. 헤어 커트 시 두상의 분할과 V 라인에 따른 세임 레이어 커트와 원랭스 커트 혼합의 커트형태변화

1) 두상의 영역분할과 V 라인에 따른 세임 레이어 커트와 원랭스 커트 혼합의 전개표

Table 5의 전개표는 두상을 상단과 하단으로 분할 한 후 하단에는 90˚의 세임 레이어 커트를 상단에는 0°의 원랭스 커트를 적용할 것임을 나타낸다. 길이 가이드는 5 cm이며 V 라인으로 헤어커트 할 것을 계획한 것이다. 베이스는 그 중앙접점에서 직각으로 빗질한 후 커트할 것이므로 해당사항이 없다.

2) 두상의 분할과 V 라인에 따른 세임 레이어 커트와 원랭스 커트 혼합의 커트형태변화

두상을 상•하로 분할하고 분할을 기준으로 하단에는 세임 레이어 커트를 상단에는 원랭스 커트를 적용한 후 V 라인을 이용하여 헤어 커트한 작품의 결과는 Table 6과 같다.
Table 6의 앞모습을 보면 모든 분할에서 V 라인의 무게선을 확인할 수 있으며, F-G+2에서 E-B로 갈수록 매끄러운 질감의 영역이 증가하는 것이 확인됐다.
옆모습을 보면 F-G+2과 S-GBMP+1에서는 햄 라인의 형태가 형태선에 그대로 나타났으나 E-B에서는 보이지 않았다. 이것은 원랭스 커트의 특성으로 인한 것으로 확인된다. 모든 분할에서 V 라인의 무게선이 확인되었으며, V 라인의 특성과 원랭스 커트의 무게감으로 인해 후두부의 아래쪽에 무게감이 가중되어 보인다. 또한 매끄러운 질감과 거친 질감이 분할을 중심으로 대비되어 나타났으며, 상•하 연결되지 않은 디스커텍션 커트의 형태가 확연히 관찰된다.
뒷모습을 보면 모든 분할에서 V 라인의 무게선이 확인되며 하단부에는 햄 라인의 형태가 반영된 형태선이 나타났다. V 라인의 특성으로 매끄러운 질감이 다수 확인되며, 상단과 하단이 연결되지 않은 커트스타일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4. 헤어 커트 시 두상의 분할과 슬라이스 라인에 세임 레이어 커트와 원랭스 커트 혼합의 길이변화

Table 7은 두상을 세 가지 방법으로 영역을 구분하고 하단에는 세임 레이어 커트를 상단에는 원랭스 커트를 적용하여 A 라인과 평행 라인 그리고 V 라인의 슬라이스 라인으로 각각 헤어 커트하고 난 다음의 길이변화를 측정하여 표로 나타내었다.
Table 7의 표를 보면 세임 레이어 커트가 적용된 N.S.P의 길이가 모두 5.0 cm로 동일하게 측정되었다. 이것은 세임 레이어 커트가 슬라이스 라인의 변화와 상관없이 동일한 형태선을 만든다는 것을 나타내는 결과이다. 또한 세임 레이어 커트가 대입된 분할의 하단부의 길이가 모두 5.0 cm로 동일하게 측정된 것은 두상 시술각도에서 90°를 사용하여 온더 베이스로 커트할 경우 모두 같은 길이로 커트된다는 것을 실증한 결과이다. A 라인과 평행 라인에서 E-B의 길이를 보면 B.P가 5.0 cm, G.B.M.P+1이 10.0 cm, G.P+2가 15.0 cm로 측정되어 위쪽으로 갈수록 5 cm 씩 길이가 동일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자연 시술각 0°의 원랭스 커트가 올바르게 적용됐을 경우 각 지점의 간격이 5 cm일 때 길이 또한 5 cm로 일정하게 증가된다는 Jang & Jung (2020a)의 연구 결과와 일치하는 결과이다.

Conclusion

본 연구는 헤어 커트 시 두상을 세가지 방법으로 영역을 분할하고 하단에는 세임 레이어 커트, 상단에는 원랭스 커트를 대입한 후 A 라인, 평행 라인, V 라인의 세가지 슬라이스 라인을 적용한 후 변화하는 커트스타일의 형태와 길이 변화를 실증하여 커트디자인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연구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영역 분할의 하단부에 세임 레이어 커트를 적용하고 상단부에 원랭스 커트를 적용하여 커트 하였을때 분할을 경계로 가벼움과 무거움, 거친 질감과 매끄러운 질감이 극명하게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두상영역의 분할과 위치, 커트스타일 형태변화 요소의 조합으로 다양한 커트스타일과 창의적인 커트디자인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세임 레이어 커트가 적용된 분할의 하단부에는 슬라이스 라인의 형태와 상관없이 같은 모양의 형태선이 나타났다. 이것으로 세임 레이어 커트는 슬라이스 라인의 영향을 받지 않으며, 5 cm의 짧은 길이에서는 햄 라인의 영향을 받는 형태선이 그대로 반영되어 나타나므로 헤어 커트 시 햄 라인의 형태를 고려하여 커트디자인을 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셋째, 분할된 영역의 상단에 원랭스 커트의 비중이 넓게 적용되었을 때 하단부의 세임 레이어 커트가 전면에서 보이는 실루엣에 영향을 주지 않았고 원랭스 커트의 형태만이 전면 실루엣에 나타났다. 이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영역을 분할하고 상단과 하단의 커트스타일 형태를 달리하여 커트디자인을 하였을 때 개성 있고 창의적인 커트디자인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넷째, A 라인과 평행 라인이 적용된 길이 변화에서 B.P, G.B.M.P+1, G.P+2 지점에서 위쪽으로 갈수록 5 cm씩 모발 길이가 동일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각 지점의 간격이 5 cm이며 모발 길이 또한 5 cm씩 증가한 것으로 나타난 것은 두상의 높이 증가 만큼 길이가 증가되어야 층이 없는 원랭스 커트가 된다는 것을 실증한 것이다.
이것으로 두상을 세가지 방법으로 영역을 분할하고 하단에는 세임 레이어 커트, 상단에는 원랭스 커트를 적용한 후 A 라인, 평행 라인, V 라인의 세가지 슬라이스 라인을 적용한 후 변화하는 커트스타일의 형태와 길이 변화를 실증하여 커트디자인을 만들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계획적이고 창의적인 커트디자인을 만들 수 있는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며, 헤어 커트스타일의 체계화와 수치화에 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연구되기를 바라는 바이다. 향후 연구에서는 두상을 다양한 영역과 선으로 분할하고 헤어 커트 변화요소의 조합과 다양한 커트 길이의 조합을 통한 창의적인 헤어 커트스타일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NOTES

Author's contribution
SMJ performed experiments, and wrote the manuscript. JWJ has contributed greatly to the review and writing of the manuscript.
Author details
Seon-Mi Jang (Adjunct Assistant Professor), Department of Beauty Science, Kwangju Women's University, 69 Gwangju Yeodae Gil, Gwangsangu, Gwangju 62396, Korea; Won-Ji Jung (Professor), Department of Beauty Science, Kwangju Women's University, 69 Gwangju Yeodae-gil, Gwangsan-gu, Gwangju 62396, Korea.

Figure 1.

Segmentation of head regions.

1)F-G+2, front side point - golden point+2cm; 2)S-GBMP+1, side point - golden back medium point+1cm; 3)E-B, ear point - back point; 4)F.S.P, front side point; 5)G.P+2, golden point+2cm; 6)S.P, side point; 7)G.B.M.P+1, golden back medium point+1cm; 8)E.P, ear point; 9)B.P, back point; 10)C.P, center point; 11)T.P, top point; 12)N.P, nape point; 13)G.P, golden point; 14)G.B.M.P, golden back medium point; 15)B.N.M.P, back nape medium point; 16)N.S.P, nape side point. (Jang & Jung, 2021).
ajbc-20-2-169f1.jpg
Figure 2.

Numbers according to the division of the head.

1)F.S.P, front side point; 2)S.P, side point; 3)S.C.P, side coner point; 4)E.P, ear point; 5)T.P, top point; 6)C.P, center point; 7)G.P, golden point; 8)G.B.M.P+1, golden back medium point+1cm; 9)G.B.M.P, golden back medium point; 10)G.P+2, golden point+2cm; 11)T.P, top point; 12)B.P, back point; 13)N.S.P, nape side point; 14)N.P, nape point.
ajbc-20-2-169f2.jpg
Table 1.
A planar diagram of mixing same layer cut and one-length cut according to the division of head and an A-line
Shape Under
Same layer cut
Over One-length cut
Length N.P 5 cm
Direction Forward slope
Slice line A line
Base Not applicable
Angle Under Head angle about 90˚
Over Natural angle 0°

N.P, nape point.

Table 2.
Changes in hair cut shape by mixing same layer cut and one-length cut according to the division of head and an A-line
ajbc-20-2-169i1.jpg

F-G+2, front side point-golden point+2; S-GBMP+1, side point-golden back medium point+1; E-B, ear point-back point; A line, concave line.

Table 3.
A planar diagram of mixing same layer cut and one-length cut according to the division of head and a parallel line
Shape Under
Same layer cut
Over One-length cut
Length N.P 5 cm
Direction Parallel
Slice line Parallel line
Base Not applicable
Angle Under Head angle about 90˚
Over Natural angle 0°

N.P, nape point.

Table 4.
Changes in hair cut shape by mixing same layer cut and one-length cut according to the division of head and a paralle line
ajbc-20-2-169i2.jpg

F-G+2, front side point-golden point+2; S-GBMP+1, side point-golden back medium point+1; E-B, ear point-back point; Parallel, parallel line.

Table 5.
A planar diagram of mixing same layer cut and one-length cut according to the division of head and a V-line
Shape Under
Same layer cut
Over One-length cut
Length N.P 5 cm
Direction Rear slope
Slice line V line
Base Not applicable
Angle Under Head angle about 90˚
Over Natural angle 0°

N.P, nape point.

Table 6.
Changes in hair cut shape by mixing same layer cut and one-length cut according to the division of head and a V-line
ajbc-20-2-169i3.jpg

F-G+2, front side point-golden point+2; S-GBMP+1, side point-golden back medium point+1; E-B, ear point-back point; V line, convex line.

Table 7.
Hair length changes by mixing same layer cut and one-length cut according to the division of head
Direction V line N.S.P E.P S.C.P B.P G.B.M.P G.B.M.P+1 G.P G.P+2 T.P C.P
A Line Same layer cut 5.0 5.5 5.0 5.0 5.0 5.0 5.0 5.0 5.0 5.0 5.0
F-G+2 5.0 5.0 5.0 5.0 5.0 5.0 5.0 5.0 5.0 12.0 12.0
S-GBMP+1 5.0 5.0 5.0 5.0 5.0 5.0 5.0 5.0 10.0 17.0 17.0
E-B 5.0 5.0 5.0 5.0 5.0 9.0 10.0 14.0 15.0 22.0 22.0
Parallel line Same layer cut 5.0 5.0 5.0 5.0 5.0 5.0 5.0 5.0 5.0 5.0 5.0
F-G+2 5.0 5.0 5.0 5.0 5.0 5.0 5.0 5.0 5.0 10.0 4.0
S-GBMP+1 5.0 5.0 5.0 5.0 5.0 5.0 5.0 8.0 10.0 15.0 7.5
E-B 5.0 5.0 5.0 5.0 5.0 9.0 10.0 13.0 15.0 20.0 11.0
V line Same layer cut 5.0 5.0 5.0 5.0 5.0 5.0 5.0 5.0 5.0 5.0 5.0
F-G+2 5.0 5.0 5.0 5.0 5.0 5.0 5.0 5.0 16.0 16.0 7.0
S-GBMP+1 5.0 5.0 5.0 5.0 5.0 5.0 5.0 16.0 18.0 18.0 9.5
E-B 5.0 5.0 6.0 3.5 5.0 12.0 13.0 17.0 19.0 20.0 11.0

F-G+2, front side point-golden point+2; S-GBMP+1, side point-golden back medium point+1; E-B, ear point-back point; Parallel, Parallel line; V line, convex line; A line, concave line.

References

Ha SK, Youn CS. A study on the haircut section divis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3: 1002-1014. 2019.

Hong SH, Joo YB. 7-Section & zone for scalp division used in cutting hair.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Beauty and Art 16: 203-211. 2015.

Jang SM, Jung WJ. Shape changes duo to the slope of the forward slope slice line in graduation haircuts. Asian Journal of Beauty and Cosmetology 17: 211-221. 2019a.
crossref pdf
Jang SM, Jung WJ. Shape change according to the mixing of forward and rear slope slice lines in graduation haircuts. Asian Journal of Beauty and Cosmetology 17: 375-385. 2019b.
crossref pdf
Jang SM, Jung WJ. Changes in shape of the combination of a one-length cut and a medium-graduation cut according to segmentation of head regions and slice lines. Asian Journal of Beauty and Cosmetology 18: 221-233. 2020a.
crossref pdf
Jang SM, Jung WJ. Changes in haircut shape by mixing a one-length haircut and same layer haircut according to the division of head and slice lines during hair cutting. Asian Journal of Beauty and Cosmetology 18: 559-570. 2020b.

Jang SM, Jung WJ. Changes in haircut shapes by mixing nedium-graduation haircut and one length haircut according to the division of head and slice lines during hair cutting Ⅰ. Asian Journal of Beauty and Cosmetology 19: 183-194. 2021a.

Jang SM, Jung WJ. Changes in Haircut shapes by mixing medium-graduation haircut and same layer haircut according to the division of head and slice lines during hair cutting Ⅱ. Asian Journal of Beauty and Cosmetology 19: 305-317. 2021b.
crossref pdf
Jeong IS, So YJ. The influence of vidal sassoon and pivot point education on the style shape of haircu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14: 65-73. 2008.

Jung WJ. An empirical study of the graduation cut on the basic haircut. Journal of Beauty Industry 10: 47-61. 2016.

Jung WJ, Youn CS. Factors of form change by hair-cu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14: 893-899. 2008.

Jung WJ, Youn CS. Form change of cut style in relation with hair length, angle and base. Journal of Beauty Industry 9: 53-68. 2015.

Jung WJ. Form change of hair style in relation with hair length, base, and angle in A-line hair-cut. Journal of Investigative Cosmetology 7: 197-205. 2011.
crossref
Jung WJ, Kim CI. An empirical study on the mixed style of isadora bob cut and graduation cut. Journal of Beauty Industry 11: 37-53. 2017.

Joo YB. Haircuts using curved areas and related improvements for oriental physiology: focusing on hair desig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21: 643-654. 2015.

Kim SH. A study on hair style changes by changes in the volume of hair cut blocks, hair length and section line in hair cut: focusing on one length cut and increase layered cu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2: 1341-1351. 2016.

Kim SH. A study on form changes of hair styles after adjustment in hair cut section line and combination position: focusing on graduation haircut and increase layer hair cu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1: 1173-1181. 2015.

Moon SJ, Jung WJ. Changes in form line and length in accordance with inclination of slice line in one-length cu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4: 743-751. 2018.

Park SK, Yang MS. A study hair design focus on layer, graduation's form control. Journal of Beauty Art Management 1: 19-26. 2007.

Park CR. Women’s hair styles shown on the beauty bulletin from Year 2009 to 2010: focusing on texture quality by hair cut pattern. Journal of Investigative Cosmetology 9: 57-63. 2013.

Ryu JW, So YJ. Principles of making hair design and study on the one length cu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6: 39-54. 2000.

Son HM. The study of haircut trends on structure graphics: based on from 1997 to 2004 the PIVOT POINT design foru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Beauty and Art 13: 149-167. 2012.

You MJ. Image perception and hair-style recognition differences of haircut-style types by age. Journal of Beauty Art Management 12: 35-47. 2018.

Editorial Office
No. 1505, 1506, 3rd Ace High-End Tower, 145, Gasan digital 1-ro, Geumcheon-gu, Seoul 08506, Korea
TEL: +82-2-6957-8155   FAX: +82-502-770-2278   E-mail: ajbc.edit@e-ajbc.org
About |  Browse Articles |  Current Issue |  For Authors and Reviewers
Copyright © Korea Institute of Dermatological Sciences.                 Developed in M2P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