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목적기초 헤어 커트에 해당하는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와 원랭스 커트를 두상의 영역분할에 혼합 적용한 후 슬라이스 라인에 따라 변화되는 커트의 형태변화와 길이변화를 실증하여 헤어 커트 교육의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방법두상을 front side point-golden point+2 (F-G+2), side point-golden back medium point+1 (S-GBMP+1), ear point-back point (E-B)로 분할한 후 상단에는 원랭스 커트를 하단에는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를 혼합 적용한 후 A 라인, 평행, V 라인의 슬라이스 라인을 적용하여 헤어 커트 하였다.
AbstractPurposeHere we provide basic data for haircut style education by applying a combination of two basic hair cut styles, medium graduation cut and one-length cut based on the division of the scalp, and demonstrating change of shape and length of the cut depending on the location of the slice lines.
MethodsAfter dividing the hair into the front side point-golden point+2 (F-G+2), side point-golden back medium point+1 (S-GBMP+1), and ear point-back point (E-B), one-length cut and medium graduation cut were applied to the upper and the lower part respectively. Finally, the hair cut was completed using slice lines of A line, parallel line and V line.
ResultsAfter dividing the hair, the one-length cut was applied to the upper part and the medium graduation cut to the lower part. As a result, there were changes in the shape of the haircut and the length of the hair depending on the location of division, and the shape lines were found to be affected by slice lines of the medium graduation cut.
Introduction헤어 미용은 현장성을 중시하는 대표적인 직업 군이며 헤어 미용에 관한 교육은 대다수가 산업현장에서 직무수행을 위해 이루어진다(Lee & Park, 2016). 헤어 커트는 헤어 미용의 영역 중에서도 구조적인 틀을 만드는 기초작업으로 그 중요성과 헤어스타일 연출에 비중이 크다(Jung & Youn, 2008). 또한 퍼머넌트 웨이브나 염색보다 환경 친화적이며 모발의 손상을 초래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Kwon et al., 2010).
헤어 커트의 기초로 분류(Kim et al., 2018b) 되는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와 원랭스 커트는 미용 현장에서 많이 시술되는 커트 형태로서 시술각도에 따라 구분된다(Kim et al., 2018a). 두상시술각을 사용하는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는 시술각에 따라 로우(low), 미디엄(medium), 하이 그래주에이션(high graduation)으로 분류하며 다양한 시술각도를 혼합 적용하여 헤어 커트를 디자인 할 수 있다(Lee, 2000). 원랭스 커트는 자연시술각도를 적용하기 때문에 모든 모발이 같은 선상에 위치하게 되며 이로 인한 형태선의 단조로움은 슬라이스 라인으로 변화를 줄 수 있다(Lee & Jin, 2010). 슬라이스 라인은 얇게 나눈다는 의미로 헤어 커트를 시술하기 쉽게 분할하는 선 중 제일 작은 단위이다(Kim & Lee, 2017). 슬라이스 라인은 A 라인(concave line), 평행라인(parallel line), V 라인(convex line)으로 나눌 수 있으며 슬라이스 라인의 기울기에 따라서 다양한 헤어 디자인이 가능하다(Jung, 2011). 뒤쪽에서 얼굴 쪽으로 갈수록 커트 선의 길이가 길어지는 A 라인(concave line)은 전경사 또는 전대각 이라고 하며, 뒤쪽에서 얼굴 쪽으로 이동 할수록 커트 선의 길이가 짧아지는 V 라인(convex line)은 후경사 또는 후대각 이라고 한다(Kang, 2003).
헤어 커트는 슬라이스 라인의 혼합, 기초 헤어 커트의 혼합, 시술각도의 혼합 등 다양한 요소들의 혼합을 통해 창의적인 커트 디자인이 가능하다(Kim, 2016). 헤어 커트를 이루는 요소들은 각각의 이미지와 특징을 가지고 있다(Jung & Kim, 2017). 이러한 요소들의 특징을 혼합하면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고 디자이너의 감성을 충족 시킬 수 있는 커트 스타일을 창출 할 수 있다.
기초 헤어 커트의 혼합에 관한 선행 연구를 찾아보면 Jung & Kim (2017)은 이사도라 커트와 그래주에이션 커트의 혼합형 스타일의 형태 변화를 실증한 후 발표하였으며 Jang & Jung (2020b)은 원랭스 커트와 세임 레이어 커트를 두상의 분할과 슬라이스 라인에 따라 변화되는 커트형태와 길이 변화를 실증하여 헤어 커트의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 원랭스 커트와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의 혼합에 관한 연구결과도 보고되었는데 두상의 분할과 슬라이스 라인에 따라 볼륨과 입체감이 달라지는 것을 실증한 연구도 보고 되었다(Jang & Jung, 2020a).
슬라이스 라인의 혼합에 관한 선행 연구를 살펴보면 Jang & Jung (2019b)은 전경사와 후경사 슬라이스 라인을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에 혼합한 후 변화되는 형태와 길이를 실증하여 커트 디자인의 기초자료를 제공하였으며 다양한 전경사 슬라이스 라인을 헤어 커트에 적용한 후 전경사의 기울기 만으로도 두형과 얼굴형을 보완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한 연구도 있다(Jang & Jung, 2019a). 또한 Kim (2016)은 블록의 양과 모발의 길이, 섹션라인과 같은 요소들의 조합에 따라 다양한 헤어 스타일이 창출 될 수 있다는 것을 연구를 통해 증명하였다.
헤어 커트를 배우는 학생들은 NCS를 기반으로 하는 커트 교육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헤어 커트에 입문한다. 그리고 미용현장에서 실무에 종사하다 커트 교육의 필요성을 느껴 다시 재교육 기관을 찾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Kwon et al., (2010)은 커트 교육 시 두상의 기준점과 모발길이의 수치화의 필요성에 관한 기초자료를 조사하여 발표하였는데 응답자의 대부분이 그 동안 받았던 커트교육에 불만족하고 있으며 수치화된 커트교육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렇듯 헤어 커트는 한번의 배움으로 끝나지 않으며 재교육의 필요성이 절실한 실정이다. 이에 많은 연구자들은 감각에 의존하는 커트시술의 빈도를 줄이고 헤어 커트를 체계화, 수치화 시키는 연구에 노력을 기하고 있다(Seo & Song, 2019).
이에 본 연구는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와 원랭스 커트를 두상의 영역분할에 혼합한 후 슬라이스 라인에 따라 변화되는 커트의 형태변화와 길이 변화를 실증하여 헤어 커트 교육의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Methods1. 측정도구 및 방법1) 측정도구본 연구에 사용된 마네킹은 P 사(Proa, Korea)의 27인치 가발을 사용하였으며 커트 후 디지털 자(Bl-dm; Bluetec, Korea)를 이용하여 각 포인트 지점의 길이를 측정하였다. 또한 커트 시 각도계(제도삼각자세트, Starbox, Korea)를 사용하여 슬라이스의 중간 접점에서 각도를 측정하여 헤어 커트 하였다. 커트 시 커트 빗과 가위, 분무기, 클립이 사용되었으며 시술 후 마무리를 위해 헤어 드라이기와 지름 5 cm 폭의 롤 빗을 이용하여 모발의 결을 정리하였다. 1 m의 일정한 간격을 둔 위치에서 디지털카메라(E-PL1; Olympus, China)를 사용하여 마네킹의 앞, 뒤, 옆 모습을 촬영하여 기록하였다.
2) 측정 방법(1) 두상의 영역분할두상의 지점 중 center point (C.P)와 nape point (N.P)를 연결하고 top point (T.P)에서 ear point (E.P)를 연결하여 4등분 블로킹을 하였다(Figure 1). 또한 모든 분할은 분할을 기준으로 상•하로 영역을 나누었으며, 상•하로 영역을 분할하는 것은 두 개의 다른 커트 형태의 조합을 통해 다양한 헤어 디자인을 연출하기 쉽기 때문이다(Kim & Lee, 2017).
첫번째 가로 분할은 양쪽 front side point (F.S.P)와 golden point (G.P)에서 2 cm위 지점을 연결하여 분할하였으며 F-G+2 로 명명하였다. 이 부분은 두상에서 가장 높은 지점인 T.P지점을 중심으로 하고 있으며 볼륨을 표현하기에 효율적인 영역이다(Kim & Lee, 2017).
두번째 가로 분할은 양쪽 side point (S.P)를 기점으로 golden back medium point (G.B.M.P)에서 1 cm위 지점을 연결하여 분할하였으며, S-GBMP+1로 명명하였다. 이 영역은 G.P지점을 중심으로 하고 있으며 질감, 양감, 율동과 같은 커트 디자인을 형성하는 영역이다(Kim & Lee, 2017).
세번째 가로 분할은 양쪽 ear point (E.P)와 back point (B.P)를 연결하여 분할하였으며, 분할을 기준으로 상•하로 영역을 나누고 E-B로 명명하였다. E-B의 영역은 커트의 형태선에 영향을 주는 영역이다(Hong & Joo, 2015).
마네킹의 두상을 F-G+2, S-GBMP+1, E-B의 세가지 방법으로 분할을 하고, 상단은 over zone, 하단은 under zone으로 명명하였다(Jang & Jung, 2020b).
분할을 기준으로 아래에는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를 위에는 원랭스 커트를 적용 한 후 A 라인, 평행, V 라인의 슬라이스 라인을 각각 적용하여 커트하였다.
(2) 모발 길이모든 작품에 사용된 길이 가이드는 nape point (N.P)에서 가로 세로 1 cm를 취한 후 자연 시술각 0˚를 적용하여 5 cm의 길이로 커트하였으며 이는 커트의 형태 변화를 확인하기 위한 가장 이상적인 길이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선정하였다(Jung, 2011).
(3) 슬라이스 라인슬라이스 라인은 2 cm 폭으로 모든 작품에 동일하게 적용되었다. 커트는 아래에서 위로 진행하였으며 후두부에서 측두부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단 V 라인의 경우 분할의 상단부는 측두부에서 후두부로 커트가 진행되었다.
A 라인은 back nape medium point에서 2 cm 아래 지점과 nape side point 지점을 연결하여 커트를 진행하였다.
평행 라인은 두상의 nape point 에서 2 cm 위 지점을 평행으로 나누고 이 슬라이스 라인을 기준으로 진행하였다.
V 라인은 nape point 와 nape side point에서 5 cm 위 지점을 연결하여 커트한 후 슬라이스 라인의 폭을 일정하게 하기 위해 nape point에서 nape side point 방향으로 2 cm 지점과 nape side point에서 2.5 cm 위 지점을 연결하여 위 가이드에 맞추어 한번 더 커트 하였다. 이는 섹션의 폭이 오버디렉션에 의한 커트의 길이 변화를 유발할 수 있다는 Han & Youn (2007)의 선행 연구를 참고 한 것이다.
2. 헤어 커트 시 두상의 분할과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와 원랭스 커트 혼합의 커트형태와 길이 변화헤어 커트 시에 두상의 분할과 슬라이스 라인에 따라 변화되는 커트형태와 길이 변화를 실증하기 위해 두상의 영역을 F-G+2, S-GBMP+1, E-B의 세가지 방법으로 분할하였다. 분할한 후에 하단에는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를 상단에는 원랭스 커트를 적용하였다.
두상을 세가지 영역별로 나눈 후 A 라인, 평행 라인, V 라인의 슬라이스 라인을 적용하여 헤어 커트 하였다. 모든 섹션은 2 cm 폭으로 일정하게 나누어 아래에서 위로 커트를 하였으며, 뒤쪽에서 앞쪽으로 커트를 진행하였다. V 라인의 경우 하단은 뒤에서 앞쪽으로 진행하였으나 상단은 앞쪽에서 뒤쪽 방향으로 커트를 진행하였다.
모든 작품은 5 cm의 가이드 길이로 동일하게 블런트 커트(blunt cut)하였으며, 슬라이스 라인에 대해서 직각으로 빗질한 후 시술각도를 적용하여 커트하였다. 커트 시술 후 변화되는 길이를 측정하기 위해 두상에서 지점을 선정하여 일정한 방법으로 길이를 측정하였으며, 이때 선택된 지점은 nape point (이하 N.P), back point (이하 B.P), golden back medium point (이하 G.B.M.P), golden point (이하 G.P), top point (이하T.P), center point (이하C.P), nape side point (이하 N.S.P), ear point (이하 E.P), side corner point (이하 S.C.P)이다.
커트 후에는 헤어 드라이기와 롤 빗을 사용하여 모발의 결을 정리하고 작품의 앞, 옆, 뒷모습을 촬영하여 커트형태의 변화를 기록하였으며, 모든 작품에는 전개표를 작성해 커트의 과정을 제시하였다(Jung, 2016).
Results and Discussion1. 헤어 커트 시 두상의 분할과 A 라인에 따른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와 원랭스 커트 혼합의 커트형태변화1) 두상의 분할과 A 라인에 따른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와 원랭스 커트 혼합의 전개표본 연구의 모든 작품에 커트형태에 맞는 전개표를 제시하였다. 전개표는 미용사가 디자인하고자 하는 헤어스타일을 미리 설계하고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자료가 된다(Jung, 2016).
2) 두상의 분할과 A 라인에 따른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와 원랭스커트 혼합의 커트형태변화두상의 영역을 상•하로 분할한 후 상단에는 원랭스 커트를 적용하고 하단에는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를 혼합 적용하여 A라인으로 헤어커트한 작품의 결과를 Table 2에 나타냈다.
Table 2의 앞모습을 보면 모든 분할에서 전경사의 형태선이 전면에서도 확인되며 하단부에 적용된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의 형태는 전면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다.
옆모습의 경우 모든 분할에서 전경사의 형태선과 무게선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F-G+2와 S-GBMP+1에서 햄 라인(hem line)이 커트의 형태선에 그대로 반영 되어 나타난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으로 햄 라인의 형태가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또한 두상의 분할에서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의 영역이 커질수록 후두부에 시술각도에 의한 볼륨이 형성된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A라인을 이용한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가 두상에 볼륨과 입체감을 부여 해준다는 Jang & Jung (2019b)의 연구와 일치하는 결과이다. 또한 분할의 경계가 분명하고 상•하 영역의 커트선의 연결이 매끄럽지 않았으며 분할을 중심으로 하단의 거친 질감과 상단의 매끄러운 질감이 극명하게 나타났다. 커트 형태에서 느낄 수 있는 무거움과 가벼움이 커트의 분할을 기준으로 나타났으며 하단에 적용된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에서는 단차에 의한 안말음 효과가 나타났다.
Table 2의 사진을 보면 뒷모습에서도 A라인의 형태선과 무게선이 확인된다. N.P와 N.S.P선상에서 볼 수 있는 A라인의 형태선은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가 슬라이스 라인의 영향을 받는 다는 것을 증명한다. 분할의 경계가 분명하며 상단과 하단이 연결되지 않은 듯한 커트 의 형태가 나타났다. 커트 형태의 특징에서 오는 거친 질감과 매끄러운 질감이 후두부에서도 보여지며 원랭스 커트의 무거움과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의 가벼움이 분할을 중심으로 극명하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 헤어 커트 시 두상의 분할과 평행 라인에 따른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와 원랭스 커트 혼합의 커트형태변화1) 두상의 분할과 평행 라인에 따른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와 원랭스 커트 혼합의 전개표
Table 3의 전개표는 길이 가이드는 N.P 5 cm를 적용하여 커트 할 것이며 상•하로 두상을 분할 한 뒤 상단에는 자연시술각 0˚의 원랭스 커트를 하단에는 두상시술각 45˚의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를 적용할 것을 설계한 것이다. 또한 커트의 방향과 슬라이스 라인은 모두 평행으로 하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2) 두상의 분할과 평행 라인에 따른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와 원랭스 커트 혼합의 커트형태변화두상의 영역을 상•하로 분할한 후 상단에는 원랭스 커트를 적용하고 하단에는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를 혼합 적용하여 평행 라인으로 헤어 커트한 작품의 결과를 Table 4에 나타냈다.
Table 4에서 앞모습을 살펴보면 상단에 적용된 원랭스 커트에 의한 평행의 무게선이 확인되며, 하단에 적용된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가 전면에서도 관찰 됐다. 또한 분할을 중심으로 커트 형태의 무거움과 가벼움이 극명하게 나타났다. F-G+2를 보면 E-B에서 F-G+2로 갈수록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의 영역 비중의 증가로 실루엣이 둥글게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옆모습을 살펴보면 평행의 형태선이 나타났으며 분할을 중심으로 평행의 무게선이 선명하게 나타난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E-B 에서 F-G+2로 갈수록 실루엣이 둥글어 졌으며 분할을 중심으로 거친 질감과 매끄러운 질감이 대조적으로 나타났다. F-G+2에서 E-B로 갈수록 원랭스 커트의 무게감이 많이 느껴지며 반대로 E-B 에서 F-G+2로 갈수록 볼륨감과 입체감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이것은 커트 종류의 혼합 위치에 따라 다른 느낌의 커트 디자인 창출이 가능하다는 결과를 도출한 Kim (2015)의 연구와 일치하는 결과이다
뒷모습 사진을 보면 F-G+2에서 E-B로 갈수록 분할의 경계가 더 분명해지며 원랭스 커트의 무거움이 부각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상단과 하단의 커트 형태가 분리 된 듯 보이며 무거움과 가벼움, 매끄러움과 거친 질감이 분할을 중심으로 극명하게 나타난 것을 확인했다.
3. 헤어 커트 시 두상의 분할과 V 라인에 따른 미디엄 그래주에이션커트와 원랭스 커트 혼합의 커트형태변화1) 두상의 영역분할과 V 라인에 따른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와 원랭스 커트 혼합의 전개표
Table 5의 전개표는 5 cm의 길이가이드를 기준으로 커트할 것이며 분할을 중심으로 상단에는 자연 시술각 0˚의 원랭스 커트를 하단에는 두상 시술각 45˚의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를 적용할 것임을 계획한 것이다. 커트의 방향은 후경사를 적용할 것이며 V라인의 슬라이스 라인을 사용하여 헤어 커트 할 것임을 나타낸다.
헤어 커트 전개표는 시술방법과 과정을 작성해 보며 헤어스타일을 구상해 보는 절차로 커트 교육 시 형성평가, 총괄평가 등의 기초 평가 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Jung, 2016).
2) 두상의 분할과 V 라인에 따른 따른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와 원랭스 커트 혼합의 커트형태변화두상의 영역을 상•하로 분할한 후 상단에는 원랭스 커트를 적용하고 하단에는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를 혼합 적용하여 V 라인으로 헤어 커트한 작품의 결과를 Table 6에 나타냈다.
Table 6의 앞모습을 보면 후경사의 형태선이 전면에서도 확인 할 수 있었으며, 하단에 적용된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의 거친 질감과 가벼움은 전면에서 보이긴 하나 상단에 적용된 원랭스 커트의 무겁고 매끄러운 질감에 의해 부각되지 않는다. F-G+2를 보면 하단의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의 영역 비율이 높아 짐에 따라 실루엣이 둥글어지며 커트 형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옆모습을 살펴보면 후경사의 형태선과 무게선이 관찰되며 하단의 적용된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는 햄 라인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확인된다. 거친 질감과 매끄러운 질감이 분할을 중심으로 대조적으로 나타났으며 후경사의 경사도는 시각적으로 후두부에 무게감을 가중시킨다. 상단과 하단의 커트선의 연결이 부자연스러우며 상단과 하단에 독립된 커트의 형태가 나타났다. 이는 상단에 적용된 원랭스 커트의 가이드가 정중선이 아닌 측면에 있는 이유로 상•하의 커트 선이 서로 연결 되지 않은 디스커넥션 커트(disconnection cut)가 나타난 것으로 사료된다
뒷모습의 경우 뚜렷한 후경사의 형태선과 무게선이 관찰되었다. 상단에 적용된 원랭스와 후경사의 경사도로 인해 후두부에 무게감이 가중되어 보인다. 상•하 연결되지 않은 커트 선이 후두부에서도 관찰된다. F-G+2와 S-GBMP+1에서 거친 질감과 매끄러운 질감이 대조적으로 나타났으며 E-B에서는 상단에 적용된 원랭스 커트로 인해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의 모습은 잘 확인 되지 않는다.
4. 헤어 커트 시 두상의 분할과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와 원랭스 커트 혼합의 길이변화
Table 7은 두상의 영역을 세가지 형태로 분할한 후 상단에는 원랭스 커트를 하단에는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를 적용하고 다양한 슬라이스 라인을 이용해 헤어 커트한 작품의 길이 변화를 나타내었다.
Table 7을 보면 A라인과 평행 라인에서 B.P에서 G.P까지의 길이가 동일하게 측정된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C.P에서 N.P까지 연결되는 정중선이 커트의 가이드가 되기 때문이다.
A라인에서 보면 T.P와 C.P의 길이가 일치하는 것으로 측정되었다. 이는 슬라이스 라인의 경사도로 인해 T.P와 C.P가 한 패널로 연결 되어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이는 Jang & Jung (2020a)의 연구결과와 일치하는 결과로 슬라이스 라인에 대해 직각으로 빗질을 하였다는 것을 증명한다.
슬라이스 라인에 따라 N.S.P의 길이와 S.C.P의 길이가 변화되는 것은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에서 슬라이스 라인의 변화는 형태선에 그대로 반영되어 나타난 다는 것을 증명해 주는 결과이다.
V라인에서 F-G+2, S-GBMP+1, E-B 모두 분할을 중심으로 상•하의 길이 차이의 변화가 크게 측정되었다. 이는 가이드가 중심에서 시작된 커트가 상단에 와서 측면으로 바뀌며 상•하 연결되지 않은 디스커넥션 커트(disconnection cut)가 되었음을 뜻한다(Jang & Jung, 2020b).
Conclusion헤어 커트는 헤어 미용의 영역 중에서도 구조적인 틀을 만드는 작업으로 헤어 디자인에서 그 비중이 크나 체계화와 수치화 된 선행연구가 부족하여 그 필요성이 요구되는 실정이다. 헤어 커트 방법의 체계화와 수치화는 전문성을 바탕으로 쉽고 빠른 커트디자인을 가능하게 해 줄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기초 헤어 커트에 해당하는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와 원랭스 커트를 두상의 영역분할에 따라 혼합한 후 슬라이스 라인에 따라 변화되는 커트의 형태변화와 길이변화를 실증하여 헤어 커트 교육의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연구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가 분할의 하단에 적용되었을 때 헤어 라인의 모양이 형태선에 그대로 반영되어 나타난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헤어 디자이너가 헤어 커트를 진행할 때 층이 생기는 커트형태에서는 헤어 라인의 형태를 유념해서 커트 해야 한다는 것을 증명 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두상의 영역을 분할하고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와 원랭스 커트를 혼합 적용한 결과 커트가 혼합된 위치에 따라 커트의 형태가 변화되었다. 이것으로 분할의 위치를 이용하여 커트의 형태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으며, 고객의 요구와 디자이너의 감성 또한 만족 시킬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셋째, 같은 영역의 분할과 커트 형태의 혼합에서 슬라이스 라인의 변화 만으로 전면에서 보여지는 커트 형태가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는 슬라이스 라인을 이용하여 얼굴형의 단점을 보완하며 커트형태의 변화를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로써 미디엄 그래주에이션 커트와 원랭스 커트를 두상의 영역 분할에 혼합한 후 슬라이스 라인에 따라 변화되는 커트의 형태변화와 길이 변화를 실증하여 헤어 커트 교육의 기초자료로 제공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헤어 커트의 체계화, 수치화에 대한 연구가 지속될 수 있기를 바라는 바이며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영역의 분할과 슬라이스 라인에 따라 달라지는 커트 스타일을 비롯하여 커트 요소들의 조합을 통한 창의적인 헤어 디자인에 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NOTESAuthor's contribution
SMJ designed, performed experiments, and wrote the manuscript. JWJ has contributed greatly to the review and writing of the manuscript.
Author details
Seon-Mi Jang (Graduate student), Department of Beauty Science, Kwangju Women's University, 69 Gwangju Yeodae Gil, Gwangsangu, Gwangju Gwang-Yeogsi 62396, Korea; Won-Ji Jung (Professor), Department of Beauty Science, Kwangju Women's University, 69 Gwangju Yeodae-gil, Gwangsan-gu, Gwangju 62396, Korea.
Table 1.
Table 3.
Table 5.
Table 7.N.P, nape point; N.S.P, nape side point; E.P. ear point; S.C.P, side corner point ; B.P., back point; G.B.M.P, golden back medium point; G.P, golden point; T.P, top point; C.P, center point; F-G+2, front side point-golden point+2; S-GBMP+1, side point-golden back medium point+1; E-B, ear point-back point; A line, concave line; V line, convex line. ReferencesHan JS, Youn CS. A study on analysis of hair cut line based on the pythagorean theorem: focused on overdirection. Journal of Beauty Industry 2: 53-74. 2007.
Hong SH, Joo YB. 7-Section&Zone for scalp division used in cutting hai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Beauty and Art 16: 203-211. 2015.
Jang SM, Jung WJ. Shape changes duo to the slope of the forward slope slice line in graduation haircuts. Asian Journal of Beauty and Cosmetology 17: 211-221. 2019a.
Jang SM, Jung WJ. Shape change according to the mixing of forward and rear slope slice lines in graduation haircuts. Asian Journal of Beauty and Cosmetology 17: 375-385. 2019b.
Jang SM, Jung WJ. Changes in shape of the combination of a one-length cut and a medium-graduation cut according to segmentation of head regions and slice lines. Asian Journal of Beauty and Cosmetology 18: 221-233. 2020a.
Jang SM, Jung WJ. Changes in haircut shape by mixing a one-length haircut and same layer haircut according to the division of head and slice lines during hair cutting. Asian Journal of Beauty and Cosmetology 18: 559-570. 2020b.
Jung WJ. An empirical study of the graduation cut on the basic haircut. Journal of Beauty Industry 10: 47-62. 2016.
Jung WJ, Youn CS. Factors of form change by hair-cu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14: 893-899. 2008.
Jung WJ. Form change of hair style in relation with hair length, base, and angle in A-line hair-cut. Journal of Investigative Cosmetology 7: 197-205. 2011.
Jung WJ, Kim CI. An empirical study on the mixed style of isadora bob cut and graduation cut. Journal of Beauty Industry 11: 37-53. 2017.
Kim SH. A study on form changes of hair styles after adjustment in hair cut section line and combination position: focusing on graduation haircut and increase layer haircu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1: 1173-1181. 2015.
Kim SH. A study on hair style changes by changes in the volume of hair cut blocks, hair length and section line in hair cut: focusing on one length cut and increase layered cu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2: 1341-1351. 2016.
Kim JS, Kang JA, Goh SH, Gwak HS, Kwon EJ, Kim MJ, Kim SW, Kim OG, Kim TY, Kim HT, et al. Basic haircut.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Sejong. pp64-109. 2018.
Kim HM, Lee JS. A study on the male hair cut section divis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3: 811-823. 2017.
Kang PM. An analysis of hair renderings in reference to entertainers’ hair styles: focused on Byeon Jeong-su’s hair styles. Journal of the Korean Fashion & Beauty 1: 105-118. 2003.
Kwon OH, Park EJ, Chung SM, Kim KY. Investigation into perception and necessity of hair length’s standard point in hair cut education. Journal of Investigation Cosmetology 6: 131-139. 2010.
Lee OH, Jin YM. A study of one-length cut by the Korean's face types. Journal of Beauty Art Management 4: 81-90. 2010.
Lee MS. A study on vidal sassoon hair cutt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6: 675-687. 200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