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여성의 이혈(耳穴)자원봉사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Phenomenological Study on Volunteer Experiences in Auriculotherapy for Middle-aged Women

中年妇女听觉疗法志愿奉献经验的现象学研究

Article information

Asian J Beauty Cosmetol. 2020;18(1):27-39
Publication date (electronic) : 2020 March 27
doi : https://doi.org/10.20402/ajbc.2019.0336
Department of Beauty & Health Care, Daejeon University, Daejeon, Korea
배미녀, 이명선,
대전대학교 뷰티건강관리학과, 대전, 한국
*Corresponding author: Myung-Sun Lee, Department of Beauty & Health Care, Daejeon University, 62, Daehak-ro, Dong-gu, Daejeon 34520, Korea Tel.: +82 42 280 2393 Fax: +82 42 280 2393 Email: leesun1460@hanmail.net
Received 2019 November 12; Revised 2020 February 18; Accepted 2020 March 11.

Abstract

목적

본 연구는 중년여성의 이혈(耳穴) 자원봉사 경험에 대하여 보완대체요법인 이혈(耳穴)을 활용한 봉사로써 중년기 여성의 삶의 질을 추구하고자 질적 연구를 통하여 밝혀 보고자 하였다.

방법

이혈(耳穴)요법의 입문과정과 중급과정을 매주 1회 24주이상의 교육을 받았고, 2016년 6월부터 2018년 6월까지 약 2년 간 이혈(耳穴) 자원봉사에 참여한 40-60대 중년여성으로 선정하여 2018년11월부터 2019년 5월까지 Giorgi가 제시한 질적 연구의 분석방법 중 사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이혈(耳穴) 자원봉사에 참여함으로써 중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적, 신체적 변화에 대한 인식을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었으며, 사회적 관계에서 자원봉사를 소통의 교류를 활용하여 중년의 삶의 질을 뿌듯함과 행복함을 형성하고자 하였다.

결론

이혈 자원봉사에 참여한 경험은 중년여성의 삶의 질전반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연구 참여자들은 자신의 삶을 적극적으로 살아가게 되었으며, 재능기부를 바탕으로 자신의 재능발휘의 자신감과 확장된 사회적 관계가 형성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노년의 복지로서의 자원봉사 활용은 매우 중요하기에 다양한 봉사 방법과 누구나 쉽게 봉사에 참여하여 자신의 삶의 주체가 되는 인식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Trans Abstract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is to examine service as auriculotherapy educated volunteers and its impact on the health and well-being of middle-aged women.

Method

Our study included 12 women (ages 40s–60s) who volunteered to be trained to participate in the program; this included both introductory and intermediate classes in auriculotherapy that took place once a week, for more than 24 weeks. in the time interval between June 2016 and June 2018. We performed qualitative analysis (Giorgi method) of the results of a survey of the participants during the period from November 2018 to May 2019.

Results

The results of our survey indicate that by participating in this volunteer work, women in our study became more aware of mental and physical changes that take place in middle age. By using volunteer work as a means to promote communication and to exchange ideas in social relationships, the participants felt a sense satisfaction happiness and improved quality of life.

Conclusion

The experience of serving as a volunteer for this program had an overall strong positive effect on reported quality of life as reported by the participants. Among the benefits, the participants reported increased confidence as a result of personal recognition and the ability to form extended social relationships. The use of volunteer programs as a means to promote quality of life among seniors is very important. There are many ways in which older individuals can participate in volunteer service and improve their overall quality of life.

Trans Abstract

目的

探讨听觉疗法志愿者经验对其中年妇女健康和福祉的影响。方法:研究对象选定为在2016年6月至2018年6月期间参加过两年听觉疗法志愿服务并接受听觉疗法入门班和中级班培训的女性(40-60岁);培训进行每周一次,期间为24周。对2018年11月至2019年5月期间参与者的调查结果进行了定性分析(Giorgi方法)。

结果

调查结果表明,通过参与这项志愿者工作,我们的研究中的女性对中年发生的心理和身体变化有了更多的了解。通过志愿者工作促进交流和社会关系中的思想交流,参与者感到满足感、幸福感和生活质量的提高。

结论

参与该项目的志愿者经历对参与者的生活质量有很强的正向影响。在这些好处中,参与者报告说,由于个人的认可和形成广泛社会关系的能力,他们的自信心增强。利用志愿者项目作为提高老年人生活质量的手段是非常重要的。老年人可以通过多种方式参与志愿服务,提高他们的整体生活质量。

Introduction

1. 중년여성과 자원봉사

중년기 여성들이 생애주기 한 부분에서 행복하게 생의 보람을 느끼면서 노년을 맞이하고 싶은 것은 노령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현재, 많은 중년여성들이 원하는 것이 될 수 있다. 자원봉사 활동은 심리적 안정감과 봉사자의 대상을 수용하는 가치로 적극적인 활동을 하는 사람일수록 자원봉사 활동 참여에 적극적이라고 하였으며, 자신이 하는 일에 애착심을 갖고 즐거움과 만족감을 느끼며 최적의 심리적인 상태로 자원봉사 활동을 통해 자아실현을 할 수 있다(Lee, 2016). 자원봉사 활동이란 보수를 받지 않고 유익이 되는 행위를 말하는 것으로 기본적으로 자발성과 공익성, 무보수성과 1회의 선행으로 끝나지 않는 지속성을 유지한다(Shin & Ryu, 2018). 사회적 노동참여가 구조적으로 제약되어 있는 사회적 상황에서 자원봉사활동은 여성의 여가활용과 자기계발 및 사회참여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지역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Kim & Hong, 2019). 생활의 질 향상을 중시하고 복지적 욕구가 강해지면서 자신의 행복을 추구하는 여성들이 많아지므로 자기 발견 및 자기실현의 기회를 자원봉사에 대한 관계로 설명할 수 있다(Kim & Kim, 2012). 중년인생은 성취보다는 하강과 은퇴에 대비하게 되며, 부모역할감소, 독립적, 자율적 존재로서의 자아의 욕구, 필요, 성장, 발달에 관심이 증대하게 되는 등의 많은 생활적 변화를 겪는다(Kim & Kim, 2019). 생애주기에서 중년기는 여성에게 자녀 양육 역할의 감소와 생활의 향상으로 여가시간이 많아졌으며, 사회참여가 높아져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가 주어질 수 있다(Kang, 2013). 중년기 여성은 어느 시기보다 내∙외적으로 다가오는 변화에 적응해야 하는 부담과 폐경 및 노화현상 같은 신체적 변화를 겪으면서(Park & Hong, 2016). 또한 사회적, 심리적으로도 많은 변화가 발생하여 여러 가지 문제들이 함께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큰 위기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Kim & Bae, 2017). 또한 여성다움의 상실에 대한 두려움과 자녀들의 독립 등으로 가족과의 유대감 약화와 역할 감소 및 갈등으로 빚어지는 상실감 등을 느낄 수 있으며, 삶에 대한 가치 부여로 인한 부정적인 허탈감이나 무력감을 느끼며, 자아존중감 손상이나 우울 등의 심리적인 건강문제를 경험하기도 한다(Lee et al ., 2014). 또한 중년여성들이 자원봉사에 참여하는 동기는 자신의 여가선용, 자기발전, 새로운 경험과 전문지식의 활용과 친교 및 사교 등의 경험을 추구하며, 사회참여를 통해 자아실현의 욕구를 충족하고 의미 있는 삶을 추구하는 욕구가 증가하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Choi & Kim, 2012). 중년기에 접어들어 신체의 이상증세와 시간적 여유로 이혈(耳穴)요법을 배우게 된 여성들은 이혈(耳穴)로 자신의 지적 자신감을 갖게 되면서 사회적 일원의 의미로 봉사활동에 참여하게 되었다. 그로 인해 자신의 건강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으면서 사회 참여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갔다. 많은 종류의 자원봉사활동이 있지만 이혈(耳穴) 자원봉사의 장점으론, 첫째, 배우기 쉽다. 둘째,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사용하여도 부작용이 없다. 셋째, 사람을 만나는데 접촉점이 좋아 친화력이 빠르다(Choi, 2011). 이러한 이혈(耳穴)요법의 장점을 봉사 활동에 전문적이고 지속적인 참여 활동으로 접목하기 되었으며, 중년여성으로서, 사회 참여활동에 대한 두려움이나 소외감을 갖지 않고 재능기부 활동의 전문성을 봉사활동과 연계시켜 중년여성으로서 느끼는 삶에 도태 되지 않고 적극적인 자세로 중년기를 극복할 수 있으며, 여성으로서의 자아존중감을 높일 수 있는 이혈(耳穴) 자원봉사활동을 지속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2. 이혈(耳穴)요법과 자원봉사

이혈(耳穴) 자원봉사를 활용하게 된 계기는 최근 건강에 대한 총체적인 접근방법의 하나로 보완대체요법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서양의술과 전통의술을 병용한 의료행위가 사람들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줄 뿐 아니라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검증 결과들이 보고되고 있으며, 1992년부터 미국의 보건의료분야에서 공식적인 의학체계로 인정받으면서 보편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했다, 이후 세계 각국의 보건당국 및 의학계는 보완대체요법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시대, 국가, 연구 주체 등에 따라 그 개념이 꾸준히 변하게 되었다(Jeong & Kim, 2018). 보완대체요법(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Therapies, CAT)이란 정통의학(conventional medicine)으로 여겨지지 않는 다양한 의료건강관리체계나 치료, 생산물을 총칭하며, 제도적으로 공식적인 의학의 틀안에 들지 않는 기타의 의학, 의술, 전통요법, 민간요법 등을 포함하는 통합의학의 하나를 의미하며, 보완대체요법은 인간의 병에 극한 하는 것이 아니라 정신적, 사회적, 환경적 부분까지도 관찰하여 조화롭게 치료하는 것을 말한다(Lim & Lee, 2015). 우리나라의 경우 보완대체의학은 전통적으로 전해 내려오는 민간요법, 수기요법, 침구요법, 약초요법, 식이 및 영양요법, 기공요법, 건강보조식품 등의 여러 가지 기타 요법 등을 들 수 있으며 보완대체의학은 질병의 치료와 예방을 목적으로 자연의 치유능력에 맞추어 몸을 복원시켜주는 의학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Park et al ., 2014). 그 중에 보완대체요법의 한 분야인 이혈(耳穴)요법은 1990년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질병치료의 한 분야로 공식적으로 인정 되었고, 신반석(身般石)을 귀에 직접 부착하여 자극함으로써 신경, 혈관, 경락의 분포에 따라 인체에 직접 전달되어 자연치유력을 향상시키고 면역력을 회복시켜 질병의 치유를 유도하는 비약물 중재법의 하나이다(Choi, 2011). 귀의 모양은 태아가 엄마의 배속에서 거꾸로 놓여 있는 모습과 같아 "태아역위지도"라 하며, 신체의 각 부분에 해당하는 정확한 위치를 탐측하여 체계화 하였다. 중의학에서 귀(耳)는 경락(經絡) 및 장부(臟腑)와 연관성을 갖고 있다. 황제내경(皇帝內經)의 영추(靈樞) 구문(口問)편에서 귀는 종맥이 모이는 곳이라고 하였다(So, 2009). 이혈(耳穴)요법에서 귀는 90여개의 구역으로 나누어 관찰하며, 130여 개의 상응점이 있다. 각 구역에 나타나는 귀의 변형 및 변색, 구진, 탈설, 융기, 혈관확장, 함몰, 결절, 구진, 줄 등의 반응을 관찰할 수 있다. 또한 몸의 해당부위에 이상을 확인할 수 있으며, 과거 및 현재의 병적인 상황과 앞으로 진행될 수 있는 병증이 귀에 나타나 예방할 가능성까지도 파악할 수 있는 자연요법이다(Choi, 2011).

이혈(耳穴) 자원봉사활동의 방법은 첫째, 귀의 변형, 변색에 대해 설명한다. 둘째, 귀의 주름에 관해 설명한다. 셋째, 귀의 기름기 여부에 대해 설명한다. 각 각의 귀 관찰한 것을 참석자에서 자세하게 설명 한 후 참석자 귀에 아로마 오일을 사용하여 3.3.3. 귀 순환 촉진 운동법으로 언제 어디서나 본인 스스로 귀 자가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알려준다. 귀 순환촉진운동법의 3단계로는 첫째, 두통, 어지럼증을 안정시켜주는 "3-귀 위쪽 순환촉진 운동법" 둘째, 눈을 시원하게, 불면증을 해소해 주는 "3-귀 아래쪽 순환촉진 운동법" 셋째, 허리나 만성피로를 풀어주는 "3-귀 가운데를 부채처럼 펼쳐 순환촉진 운동법"을 알려준 후 참석자의 동의하에 귀에 부착을 원하면 신문 상응점, 눈 상응점, 어깨 상응점 부위에 대해 신반석(身般石)을 귀에 직접 부착하는 방법으로 이혈(耳穴) 봉사를 진행하였다. 중년여성들은 자신들이 배운 이혈(耳穴) 교육의 지식을 자원봉사활동에 접목하여 실천함으로 개인적 차원의 자아존중감 회복과 사회적 역할을 제공하여 역할을 보충해 줄 뿐만 아니라 사회구성원으로서 사회에 기여한다는 자부심으로 느낄 수 있어 이혈(耳穴) 자원 봉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었다(Seo et al., 2018).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연구자에게 이혈(耳穴) 교육을 1년 이상 받은 40-60대에 해당하는 중년여성들이 이혈(耳穴) 교육 후 자신의 건강이 좋아지면서 중년여성으로서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이혈(耳穴)을 활용한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여 자신의 가치를 알게 되는 계기가 되어 이혈(耳穴) 봉사활동에 정기적으로 참여하게 되었으며, 최근 인간에게 내재되어 있는 자연치유력을 향상시켜 우리 신체 스스로 치료할 수 있도록 돕는 대체의학 중(Yong, et al., 2017). 현대에 주목 받고 있는 이혈(耳穴)요법을 적용한 자원봉사 활동 경험에 대한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보다 심층적이고 내면적인 효과를 파악할 수 있는 질적 연구를 통하여 밝혀 보고자 하였다. 100세 시대를 나아가는 현재, 이혈(耳穴) 교육을 통한 가족의 건강 지킴이의 사명과 이혈(耳穴) 자원봉사를 활용한 중년여성의 삶의질 추구에 기여하고자 한다.

Methods

1. 현상학적 연구

현상학은 주어진 현상의 발생적•구성적 근원을 탐구하는 학문으로서, 인식주체가 경험하는 의식작용을 탐구하는 철학적 방법론에 그 바탕을 두며, 현상학적 연구는 인간 경험의 기술(description)에 대한 분석을 통해 경험의 의미를 밝히고자 하는 귀납적•기술적 연구방법으로 경험의 기술을 분석하여 의미와 본질을 밝히고자 한다.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phenomenological research)는 살아있는 경험을 지향하며 그 경험의 의미를 포함하여 구조, 즉 현상의 질을 밝혀 기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연구자가 연구 참여자를 묘사함으로써 현상에 관련된 개인의 경험을 살아있는 경험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밝히는데 초점을 두었다(Park, 2016). 본 연구는 연구 참여자들이 40-60대 중년기에 이혈(耳穴)요법을 활용한 자원봉사활동을 하면서 경험한 현상의 의미를 알아보고, 그들이 생각하고 느끼는 것을 그들의 관점에서 경험의 의미를 살펴보려 했기에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따르게 되었다.

본 현상학의 방법 중에서 Giorgi의 단계를 적용하여 실시하였다.

첫째, 연구자는 개방적인 태도를 가지고 전체에 대한 느낌 파악으로 체험자들의 의미적 언어를 이해하고자 반복적으로, 여러 번 읽어 전체적인 '의미단위'를 구분하도록 하였다. 둘째, 연구 현상에 맞춰 참여자들의 경험을 느끼고자 초점을 맞추고 심리학적 관점을 가지고 '의미단위'를 구분하였다. 셋째, 현상학적 의미를 참여자들의 '의미단위'로 윤곽을 잡으면 연구자는 의미단위 전부를 조사해서 의미단위 표를 이용하여 의미단위를 서로 대조하면서 관련성을 찾고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학문적 용어로 전환하는 과정으로 진행하였다. 넷째, 연구자는 서로 관련된 의미와 구성요소들의 연계성에 재구성하도록 노력했으며, 정확한 해석을 위해 의미단위의 과정을 원래의 원 자료와 여러 번 비교분석을 하면서 전체적인 맥락에 어울리는 새로운 의미단어를 도출하고자 하였다(Yang et al ., 2008).

2. 연구 참여자

이혈(耳穴) 자원봉사에 참여한 봉사자 중에서 본 연구의 목적과 면담 절차 등을 설명한 후 적극적 연구 참여의사를 밝힌 연구 참여자들의 일정을 고려하여 면담 일정을 확정하였으며, 이혈(耳穴)요법의 입문과정과 중급과정을 매주 1회 2시간, 24주 이상 이혈(耳穴) 교육을 받고 가정에서나 직장에서 이혈(耳穴)을 활용해 온 40-60대 중년여성들로 정하여, 2016년 6월부터 2018년 6월까지 약 2년여 간의 이혈(耳穴)을 활용한 자원봉사에 참여한 15명 중 그중에 이론적 포화가 이루어진 3명을 제외한 12명을 연구대상자로 목적 표집 하여 선정하였다(Table1).

Characteristics of participants in the study

3. 자료 수집.

본 연구에서는 현상학적 연구방법인 자료 수집을 위해 2018년 11월부터 2019년 5월까지 진행되었고 연구 참여자 별로 1시간 정도의 심층면담을 1-2회 진행하였다. 면담은 질문지를 토대로 이루어졌으며, 이혈(耳穴)요법을 활용한 자원 봉사에 긍정적 삶의 의미를 부여해온 자원봉사자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이들의 이름이 드러나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주제발견의 과정을 성실하게 수행했다.

질문내용은 Table 2와 같다.

Our questions regarding the auriculotherapy volunteering experience focused on

면담은 본 연구자가 소속된 D시 연구소의 교육실에서 이루어졌다. 면담 내용은 연구 참여자들의 동의 하에 녹음과 받아 적기를 병행하였고, 내용이 불충분하다고 생각되거나 연구 참여자가 어떤 의도로 말했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 또는 해석이 달라질 수 있는 여지가 있는 경우에는 이메일을 이용해 추가면담을 실시하였다.

4. 자료 분석

이혈(耳穴) 자원봉사의 경험에 대하여 심층면접을 통해 수집한 자료를 질적 연구 방법 중 사례 분석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자료 수집을 했던 녹음된 원 자료를 전사하였다. 그 후에 전사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는지 다시 확인하고, 전사된 자료를 수 차례 반복하여 들으면서 자료에 대한 통찰력을 갖고자 노력하였다. 문서로 작성된 전사 자료를 여러 번 정독하며 연구 참여자들의 행동과 표현을 분석하여 나타나는 주제들을 찾고 개념들을 추출하였다. 이어서 추출된 재검토하고 다시 한 번 녹음된 내용을 듣거나 전사 자료를 검토하면서 핵심주제의 개념들을 찾아 나갔다. 현상학적 연구방법론에서 연구자는 인터뷰해서 기록한 자료를 꼼꼼하게 읽고, 자료에서 의미 있는 진술을 뽑아내고 이러한 진술은 주제로 모아지며 하나로 통합하는 방식을 따른다. 본 연구에서도 2018년 11월부터 2019년 5월까지 설문지와 녹음한 인터뷰를 전사과정을 거쳐 '의미 단위'들을 범주화 시키고 각 유사한 범주들을 다시 각기 하나의 주제로 모으는 분석과정을 거쳤다.

Results and Discussion

본 연구는 본 연구자가 교육하고 있는 보완대체요법의 이혈(耳穴) 입문과정과 중급과정을 24주 이상 교육을 받은 후 이혈(耳穴)을 활용한 자원봉사자의 기술로부터 도출된 구성요소와 자원봉사에 대한 경험의 구조를 제시하여 중년여성의 이혈(耳穴) 자원봉사 활동 경험에 대한 전체적 맥락을 현상학적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1. 연구 참여자의 이혈(耳穴) 자원봉사 경험의 의미 결과

본 연구는 중년여성의 이혈(耳穴) 자원봉사 경험에 대한 의미와 본질을 이해하기 위하여 Giorgi의 질적 연구절차에 따라 다음과 같은 과정을 통해 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

전체적 인식을 위해 연구 참여자와의 인터뷰를 녹취하여 기술을 전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축어록으로 풀어 반복적으로 읽었으며, 이 과정을 통하여 의미단위의 구분을 위하여 축어록의 내용을 주의깊게 읽어가면서 중년여성의 이혈(耳穴) 자원봉사의 경험에 대한 괄호치기(phenomenological bracketing)를 통하여 의미가 있다고 판단된 텍스트 102개의 의미단위를 도출하였다. 다음 단계의 '학문적 용어로 변형하기'를 위해서 도출한 의미단위들 중에서 비슷한 의미를 나타내는 것들을 모아 36개의 의미요약을 포함하는 상위의 개념인 19개의 하위 구성요소들을 도출하였다. 이 하위 구성요소들은 12명의 이혈(耳穴) 자원봉사자의 공통된 경험의 본질이라고 판단되었다. 또한 마지막으로 본 연구자는 '변형된 의미단위들을 구조로 통합하기'를 위하여 '자유경법'을 사용하여 중년여성의 이혈(耳穴)자원봉사의 경험을 토대로 하여 하위 구성요소들을 묶어 최종적으로 8개의 구성요소들을 도출하였으며(Jin, 2011), 그 결과는 Table 3와 같다.

The meaning of the auriculotherapy volunteer experience to the participants in the study

2. 결과의 주제에 따른 실례

중년여성의 이혈(耳穴) 자원봉사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의 구성요소들은 Table 3에 제시되어 있듯이 크게 8개의 구성요소와 19개의 하위 구성요소들로 이루어져 있다. 여기서는 이혈(耳穴) 자원봉사 경험의 본질과 핵심적 구성요소들을 연구 참여자들의 구체적인 경험에 대한 진술을 좀 더 자세하게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다음은 결과에서 의미단위 구성요소로 도출된 8가지 핵심주제에 대하여 참여자들이 표현한 현상학적 내용을 그대로 기술할 것이다. 그런데 하나의 내용에 대해 참여자가 한 명 혹은 두 명 이상으로 기술될 수 있다, 그것은 내용이 유사하다고 생각한 것들을 모아서 대표적으로 첫 번째 적힌 사람에 의견을 그대로 하고, 뒤에 내용은 유사하다고 생각하여 기입하였다.

1) 이혈을 배우지 않았으면 봉사 할 마음이 없었음

참여자들은 자원봉사는 자신이 아닌 청소년 자녀들만 하는 것으로 인식되어 있었고, 봉사의 의미는 종교단체에서 일상적으로 행하던 것으로 알았기에 대중적인 봉사에 대한 마음이 없었다고 표현했다. 그러다 이혈 교육 후 시행된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진정한 참 봉사의 새로운 시작 단계의 계기로 삼게 되어 자원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유지하여 이혈 자원봉사활동과 다른 자원봉사와의 차이점을 비교할 수 있었다.

"예전에 전혀 생각하지 않았어요, 회사 다닐 때도 물품이나 기부금만 냈지 내가 직접 봉사를 해야지 하는 생각은 안했으니까, 이혈 배우고 봉사를 했으니 제 인생에서 처음으로 한 거죠, 봉사를, 봉사할 생각을 해 본적이 없어요. 이혈을 안 배웠으면 지금도 봉사할 생각이 없었죠(참여자 1, 4, 9). 이혈 봉사와 다른 봉사와의 차이점으론 단순한 봉사가 아니라 특별한 재능을 기부하는 것이란 생각이 들었어요, 이혈을 하다보면 얘기를 많이 하게 되잖아요, 이혈은 정서적 영향을 많이 주는 것 같아요, 또 부작용 없이 건강하게 해 주는 대단함이 있어요(참여자 12). 잘은 못하지만 이혈 봉사를 하다 보면 내가 특별한 능력을 가진 것처럼 생각이, 나 자신이 대단한 능력을 가진 사람인 듯 착각이, 아! 나도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될 수 있구나 하는 자부심을 느끼면서 더 잘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요"(참여자 8, 12).

2) 중년여성이 된 나의 삶에서 이혈 자원봉사란

경력단절로 세상과 뒤떨어진 삶을 살아가고 있었고 혹은 퇴직을 한 후 급변한 중년여성의 삶에서 뭔가 새롭게 배우거나 습득한다는 두려움이 있었는데, 이혈을 배우고, 봉사에 참여한 후의 내 모습에서 많은 생각을 접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앞으로만 치닫고 살았는데, 우리 삶에서 한번쯤은 뒤를 돌아보고 살아야 할 때가 된 것 같아서 봉사를 하게 된 것 같아요(참여자 3). 사람들과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삶을 살고 싶다는 막연히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살만하잖아요, 이제는(참여자 5). 가족 이외의 사람들과 소통하고 함께하고 싶은 느낌을 실천하고 싶었는데 이혈을 알게 되니 그냥 자연스럽게 참여하게 되었어요(참여자 8). 내가 폐경을 당해보니,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 변화가 크대, 그래서 더 늙기 전에 나도 무언가 쓸모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봉사에 참여하게 되었지"(참여자 10).

3) 한 번도 생각해보지 못한 중년의 정신적 신체적 변화

생각지도 못했던 폐경은 노화와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정신적, 신체적 변화의 다양한 질환을 유발시키는데, 그 중 우울증과 무기력감이 가장 많이 포함된다. 그로 인해 사회적 관계형성 결여 및 삶의 질의 추구에 어려움을 느끼게 되었지만 이혈 자원봉사 활동으로 중년기의 어려움을 스스로 이겨낼 수 있었다.

"봉사 때 젊은 20대 사람들의 귀를 관찰하고 신반석을 붙일 때 아프다고 소리 지를 때 처음엔 이상했는데, 봉사하면서 똑 같은 자리에 붙여도 아픔을 느끼는 부위가 개인마다 다름을 알게 되니 참 신기하대요(참여자 1). 폐경이 된 나의 귀와 20대인 딸의 귀를 관찰하면서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귀에 나타난 주름도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참여자 2). 봉사할 때 대략 2시간 내지 4시간인데, 오랜 시간 서 있는 것도 아니잖아요, 그런데도 어떨 땐 허리와 어깨가 너무 아파 내가 나이가 들긴 들었구나 싶더라구요(참여자 5). 빈둥지 증후군 우울증으로 병원을 다니기도 했어요, 아무도 모르게, 아무한테도 얘기는 안했어요, 그래서 이혈을 배우게 되었고, 선생님이 봉사를 같이 하자고 해서 그냥 따라다니려고 시작했다가, 봉사를 하다 보니 나도 모르게 괜챦아지대요 정말, 그래서 지금은 아무렇지도 않게 재밌고 신나게 친구들과 놀러 다니면서(웃으면서)봉사를 계속 하려고 해요, 이게 다 선생님 덕분이죠"(참여자 10).

4) 늦은 나이에 칭찬이 어색한 이혈 자원봉사의 뿌듯함

한국의 베이비부머세대들은 칭찬을 주고받는 사회가 아니다. 열심히 공부하고, 열심히 일하고, 열심히 무언가를 해야만 하는 세대로 살다가 중년의 여성, 누군가 잘했다고 얘기해도 쑥스럽고 낯설고 어색하였는데, 이혈봉사를 한 후 나 자신의 뿌듯함과 함께 좋은 사람이라는 인정과 나를 믿어주는 사람들에게 더 많은 힘을 받게되었다.

"어깨가 무너지게 아프다고 한 분에게 이혈을 붙여 드렸더니 바로 어깨가 시원하고 가벼워졌다고 고맙다고 나를 막 칭찬하시는데 내 마음이 이상하더라고요 그런 칭찬을 받아 본지 첨이라서(참여자 3). 뒷머리가 스멀스멀하면서 땡긴다고 하시던 분에게 이혈을 붙인 난 후 머리가 개운해졌고 숨쉬기가 편해졌다고 하면서 이혈을 배우고 싶다고 어디서 배우면 되는지 알려달라고 하셨어요(참여자 5). 봉사를 하면 그냥 우리가 베푼다고 생각했는데 봉사해보면 알잖아요, 그들이 더 많은 사랑을 주는 것, 봉사로 얻어가는 게 더 많더라구요, 봉사를 하면서 내 마음이 편해지고 체험자들이 진심으로 감사하는 마음을 줄 때 내 맘이 더 치유를 받은 것 같던데요(참여자12). 봉사를 하러 왔는데 감사하다는 인사를 더 많이 들으니, 이혈봉사를 할 수 있는 나 자신이 뿌듯했어요(참여자1, 3, 4, 5, 7, 8, 9, 11, 12). 장애인들은 자신의 신체적 결함에 대한 부분을 당연한 일상으로 살았을 텐데, 이혈을 해줬을 때, 말을 못하지만 우리를 믿고 의지하려는 것이 있대요, 그 때, 그들이 고맙다고 감사의 눈빛을 보냈을 때 내 안의 충만함을 느낄 수 있었어요 참 잘하고 있구나 싶은 생각에 눈물이 나도 모르게 나대요"(참여자 3, 4, 8).

5) 행복한 마음이 저절로 표현되는 이혈 자원봉사

봉사를 하면서 자신이 대단한 사람인 것 같은 느낌을 들게 해 주고, 자신감과 행복함을 느낄 수 있고, 보람과 자긍심을 갖게 해주면서 진실한 마음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봉사로 통해서 알게 되었다.

"아픈 사람들을 보다 보니 나는 건강한 것을 알았어요(웃으면서). 건강한 모습으로 이렇게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에 얼마나 감사한지, 그 마음으로 봉사를 열심히 하려고요(참여자 1). 봉사 때 오신 분들에게 이혈을 해 드리니 처음 만나는데도 마음을 터놓고 대화를 하시쟎아요, 그 때 너무 감사하다는 것을 느껴요(참여자 2). 내가 행복해지니 봉사에 오신 분들 한 분 한분 다 감사한 마음이 생기대요, 그래서 그런지 더 친밀한 느낌을 가지게 되던데(참여자 4, 7). 보상을 받으려고 봉사 안하잖아요, 그냥 내가 좋아서, 행복해서 이혈 봉사를 하고 있어요(참여자 8, 10, 11). 가족들이 내 품을 떠나 허전함을 느꼈는데 이혈 봉사를 하면서 자신감과 행복감을, 많이는 아니지만 쪼금 알게 되니 봉사를 자꾸 하고 싶었어요(참여자 2, 5). 봉사 이전에는 이혈로 내가 나만 치유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만족스러웠는데, 봉사를 하면서 짧은 지식이지만 다른 사람의 아픔을 잠시나마 덜어줄 수 있는 것이 큰 보람을 느꼈어요(참여자 8, 9). 이혈을 배우고 봉사활동을 시작하게 되었는데 다른 사람의 아픔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생각에 보람도 느끼고 자긍심도 생겼다"(참여자 10, 11, 12).

6) 가족의 인정으로 뿌듯해진 나

초등학교 아이가 학교 숙제에 ‘우리 엄마는 사회복지사’라는 글을 지었다고 하였다. 아이는 유모차를 탈 때부터 엄마의 이혈 수업에 같이 참여하면서 자랐는데, 자신의 엄마가 늘 많은 사람들에게 이혈로 봉사를 하였기에 당연히 엄마의 직업이 사회복지사인 줄만 알고 있었다. 그 글을 본 엄마는 자신이 아이들에게 이혈로 바른 모습을 보일 수 있는 어른이 되어 너무 뿌듯하다고 자랑하였다. 가족의 인정은 중년여성의 삶에 희망을 제시한다.

"폐경기가 되니 우울하게 축 쳐져 있던 내 모습이 활력 있게 달라지니 딸이 엄마의 예전 모습을 찾은 것 같아 반갑다고 말하던데요(참여자 2). 봉사하는 나의 모습에 남편이 창피하게, 나를 자랑스럽다고 주변 친구들에게 자랑하대요, 남편이 그런 생각을 할 줄 몰랐어요(참여자7). 퇴직 후 나도 모르게 자존감이 떨어지고, 지위가 낮아진 느낌으로 말을 못했지만 쫌 우울했거든요, 이혈 봉사를 하면서 예전처럼 살짝 활력을 느낄 수 있어 좋았어요, 가족들에게도 농담도 하고 이혈 붙여준다고 귀를 안주면 억지로 앉혀 붙이고 했어요, 정말 웃기죠(참여자 10). 글쎄, 우리 딸은 내가 하도 봉사를 자주, 많이 하니깐, 날 사회복지사인줄 알았대요, 엄마가 사회복지사로 사회에 좋은 일을 많이 한다고 친구들 앞에서 발표했다는 딸의 칭찬에 우쭐하기도 했지만 선생님 만난 것에 정말 감사하더라고요, 선생님 덕에 우리 가족들한테 좋은 엄마로 자리를 잡을 수 있었으니깐"(참여자 11).

7) 너와나 함께 건강한 사회에 이혈 자원봉사가 안성맞춤

중년여성들이 이혈 수업에 참여하게 된 동기는 개인적인 신체의 불편을 보완대체요법의 장점으로 약물 없이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기대감으로 이혈 공부를 시작하게 되어, 자신의 건강이 좋아지면서 다른 취미 생활을 할 수 있어 심리적 만족감의 충족이 높아지므로 사회적 관계 형성에 다양한 선택을 스스로가 할 수 있게 되었다.

"신체적 건강이 좋아져서 더욱 더 가족의 건강을 돌보아 줄 수 있듯이 가족과 사회의 관계를 봉사로 형성할 수 있는 장점으로 이혈을 강추합니다(참여자 4, 6, 7). 엄마와 아내로써 중년여성이던 내가, 봉사 한다고 할 때 무척 무서웠어요, 겁도 나고, 그래도 선생님이 할 수 있다는 소리에 소극적인 자세로 봉사에 참여 해 보니 못해도 사회 참여의 구성원으로 인정받을 수 있어 뿌듯했어요(참여자 2, 3). 봉사로 인해 주변사람들에게 주도적으로 적극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현재의 내가 멋져요(참여자 1, 10, 12). 타인의 신체적 어려움을 공감하면서 봉사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이혈의 방법적 재능에 정말 감사해요(참여자 8). 심리적 만족감과 내 마음의 안정감과 감사함을 전달 할 수 있어요(참여자 9). 어떠한 보상도 없이 참 봉사로 내 시간을 투자하여 누군가를 도와 줄 수 있다는 심리적 만족감을 느껴 좋아요(참여자 5, 11). 나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체험자들의 건강에 공감하고 안쓰러운 마음을 가지게 되어 어느누구나 이혈로 봉사를 꼭 했으면 하는 마음이 생겨요, 사람들이 많이많이 와서 같이 했으면 좋겠는데, 왜 안 오는지 모르겠어요, 그거 있죠, 참 좋은데, 어떻게 말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TV에 나왔던 선전처럼 말 이예요(웃음)"(참여자 2, 5, 8).

8) 이혈 자원봉사가 내 건강 지킴이

봉사활동을 하기 위해선 우선 자신이 건강 해야 한다. 건강치 않으면 자신뿐 만 아니라 가족, 타인들과의 접촉도 쉽지 않다. 그러므로 자신의 경험을 봉사에 연계하는 특별한 봉사의 가치성으로 이혈 자원봉사 활동을 추천할 수 있게 되었다.

"신기한 건 약을 먹지 않고도 몸이 좋아질 수 있다는 것에 처음엔 믿지 않았어요, 어떻게 그럴 수 있을까 그냥 자기들만의 방식이겠지 싶었죠, 그런데 알려 주신대로 정말 약물 남용 없이 이혈로 가능한 걸 알게 되니 참 좋은 것 있죠, 그래서 이런 좋은 방법으로 사람들에게 해주면 좋겠구나 싶어, 우리가족한테도 똑같이 해주 듯 다른 사람들에게 해주니 좋았어요, 그러니 이런 봉사가 어디 있어요, 잘은 몰라도 이혈 봉사가 다른 봉사보다 훨씬 가치가 있는 것 같아요(참여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대체의학과 현대 의학의 균형 잡힌 장단점으로 나 자신을 지킬 수 있는 하나의 방법으로 이혈을 알게 되어 급할 때 사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 요새 아픈 사람들이 병원에 갔어도 어디가 아픈 줄 모를 때가 많아요, 지난번 봉사 때도 눈이 아프다고 하신 분 기억나시죠? 그분께 눈 자리만 자극을 주었는데, 시원하다고 했어요, 그래서 저는 이혈 봉사가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것 같아서 선생님과 봉사 함께 할래요, 계속 하실거죠, 봉사(참여자1, 3, 4, 7, 9). 지난번 해외 여행갈 때 비행기 안에서 멀미가 나서 힘들었을 때 이혈을 붙였더니 바로 안정되더라구요, 참 신기했어요 그래서 이혈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경험해보니 내가 좋은 공부를 했구나 싶었죠, 남편도 그동안 살다가 내가 젤 잘한 일이 이혈 배운거래요, 내가 나를 지킬 것이란 생각을 한번도 못하고 살았는데 이번 여행으로 이혈의 소중함을 알았으니 앞으로 더 열심히 배우려구요(참여자3, 4, 8, 10, 11, 12). 이혈로 그날 그날 내 몸의 상태를 짐작할 수 있다고 하셨쟎아요, 내 건강을 지킬 수 있는 힘을 가질 수 있는 장점의 필요성에 참 대단하단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그러니 이혈봉사는 특별한거죠"(참여자1, 4, 12).

3. 경험의 구조

연구 참여자들은 중년여성으로써 재능기부의 하나로 이혈(耳穴)을 활용한 자원봉사에 참여하게 되어 중년인생에 더 나은 삶을 살아가기 위한 조건의 요소에 주관적, 객관적 요소가 모두 포함되는 개념으로 신체적, 정신적 요소를 포함하였으며, 이러한 개념을 바탕으로 이혈(耳穴) 자원봉사에 참여한 중년여성들은 여성으로서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전반에 새로운 경험을 하였다고 느꼈다. 폐경기로 인한 신체적 건강의 문제가 있었으나 이혈(耳穴)을 통한 자신의 건강을 지키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으며, 건강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긍정적인 관점의 변화로 언제 어디서든 자신의 건강에 대한 증진행위의 확대를 가져왔다. 특히 중년 여성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주목할 만한 것은 이혈(耳穴)을 통해 연구 참여자들이 자기존중감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적극적인 자원봉사 활동으로 중년여성으로써 지닌 부정적인 부분의 정신적 측면이 많이 개선이 되었다는 것이다. 그로 인한 이혈(耳穴) 자원봉사의 활동으로 자신의 삶을 적극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자신감을 배우게 되었으며, 더불어 보다 진취적인 미래를 꿈꾸게 되었다. 또한 가족의 인정으로 자신이 배우고 익힌 이혈(耳穴)에 대한 자신감을 재능 기부와 지식기부를 바탕으로 많은 사람들을 도와주는 경험의 자원봉사는 자신의 재능발휘의 자신감과 확장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게 되었다. 또한 이혈(耳穴) 자원봉사 활동을 통해서 보람을 느끼고 행복감을 많이 느끼게 되어 중년여성의 삶의 질의 변화가 긍정적으로 바뀌었음을 알 수 있게 되었다. 이와 같은 변화는 연구 참여자들이 중년 여성으로서 자원봉사로 인해 매우 중요시 된 삶의 질의 추구에 많은 영향과 의식변화의 개선을 경험하게 된 것이다. 또한 중년여성의 이혈(耳穴) 자원봉사에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의 체계적인 정립이 필요성과 자원봉사 과정에서 즐거움을 느끼기도 하였지만, 이혈(耳穴) 자원봉사 중에도 많은 어려움을 경험하기도 하였다. 이혈(耳穴)이 우리 몸에 대한 현대적 해석과 귀에 분포해 있는 상응점을 학습해야 하는 과정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인들에게 다소 생소한 분야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혈(耳穴) 자원봉사의 저변확대를 위해서는 이혈(耳穴)을 쉽게 학습할 수 있는 방법 및 커리클럼에 대한 후속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뤄지길 희망하였다.

Discussion

본 연구의 목적은 중년여성이 이혈(耳穴) 자원봉사의 경험적 의미와 본질을 이해하기 위해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이혈(耳穴) 자원봉사에 참여한 중년여성이 자원봉사 경험에 나타난 의미를 보다 명확하게 이해하고 이혈(耳穴) 자원봉사의 독특한 경험적 측면들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논의를 하고자 한다.

중년여성의 이혈(耳穴) 자원봉사에 대한 경험을 시간적 맥락 속에서의 구성요소들을 중심으로 제시해 보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참여자들은 자원봉사의 연계에 대한 마음과 봉사에 직접적으로 참여하기에는 약간의 두려움이 있었지만 이혈(耳穴)요법의 장점을 활용하여 이타행위에 대한 순수한 자발적 동기가 있었으며, 이혈(耳穴) 교육을 받은 후 이혈(耳穴)요법을 활용한 봉사에 직접적 봉사자가 아닌 기부 참여자로만 기여하고자 하는 마음이 많았는데, 봉사를 받았던 많은 분들에게 고맙다는 말과 좋은 재능을 가졌다는 칭찬에 힘입어 이혈(耳穴) 자원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참여하여 자기 주체적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노년으로 넘어가는 중년의 지친 삶에 뿌듯함과 행복감을 형성하고자 하였다. 또한 참여자들은 본 연구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자신들이 이혈(耳穴) 자원봉사활동 중에 느꼈던 생각이나 경험에 대해 다양한 이야기를 전해주었다. 참여자들은 일상생활에서 남편과 자녀들 사이에 일어나는 일들의 변화를 확연히 느끼지 못하고, 환경의 변화로만 인식하였던 중 자신의 변화를 알게 되었으며, 자원봉사를 행하면서 상대방을 좀 더 이해하고 배려하려는 달라진 자신의 모습을 알 수 있었고 자신들의 남편과 자녀들에게 많은 고마움을 느끼게 되었으며, 이혈(耳穴) 자원봉사 활동을 통해 사회적 관계의 소중함을 알게되어 자신에 삶을 더 감사하며 살도록 노력해야겠다는 마음을 갖게 되었다. 가족의 건강 지킬 뿐 아니라 이혈(耳穴)요법이라는 새로운 달란트를 가질 수 있게 되었으며, 배움을 실천하여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길 희망하고, 전문적인 보완대체요법의 교육 및 자격으로 연계되어 노령화 시대의 전문적 주체가 될 대상으로 이혈(耳穴)을 활용한 자원봉사프로그램, 또는 자원봉사를 활용한 새로운 직업 창출의 지속 가능성에 도전하고 싶어 했고, 사회적으로나 정책적으로 이혈(耳穴)요법을 많은 사람들에게 대중화시켜, 너와 내가 함께하는 세상, 더불어 행복한 사회가 되길 희망하였다. 이상의 논의에서 이혈(耳穴)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한 중년여성이 자원봉사 경험으로 자기 주체적 삶의 질에 다양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Conclusion

본 연구 목적은 중년여성들이 이혈(耳穴) 자원봉사에 참여한 경험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나타난 중년여성의 삶의 질에 대해 전반적인 변화를 살펴보기 위함이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의의와 시사점을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년여성으로써 이혈(耳穴) 자원봉사의 경험은 개인의 자원봉사의 진행 경험에 따라 정신적 변화, 가족관계 변화 및 신체적 변화 등의 측면에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둘째, 고령화 시대에 적합한 복지체계로서의 가능성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이혈(耳穴)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한 경험은 중년여성들의 삶의 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가 이혈(耳穴) 자원봉사 분야에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이혈(耳穴)요법에 대한 새로운 관점에 대한 현대적 해석의 필요성을 알게 되었으며, 일반적으로 보완대체의학은 전통적의학과 현대의학을 대체하는 부차적인 민간요법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지만, 이러한 보완대체의학의 성격을 넘어 개인의 삶 전반의 개선과 다양한 방법적 차원의 자원봉사활동의 요소로 활용할 수 있으며, 이혈(耳穴)교육에 참여하는 대상들은 중년여성뿐만 아니라 나이나 성별에 관계없이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참여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렇기 때문에 중년여성만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은 것은 연구적 한계가 될 수 있다. 이혈(耳穴) 자원봉사의 경험적 체험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연령을 대상으로 하는 자원봉사 연구가 필요하다.

Notes

Author's contribution

MNB Developed and designed the concept of a study, drafted and modified the manuscript after conducting the study. MSL assisted in designing a research plan and directing the project's overall responsibility and research.

Author's contribution

Me-Nye Bae (Graduate student), Department of Beauty & Health Care, Daejeon University, 62, Daehak-ro, Dong-gu, Daejeon 34520, Korea; Myung-Sun Lee (Professor), Department of Beauty & Health Care, Daejeon University, 62, Daehak-ro, Dong-gu, Daejeon 34520, Korea.

References

Choi HK, Kim SH. A study relationships of middle-aged women’s volunteer work and their family roles. Social Science Research 28:269–295. 2012;
Choi HK. Earned health counseling DaeCheong press: Seoul. p. 12–21. 2011.
Jeong OM, Kim MJ. Factors affecting the intention of nurses and caregivers to use alternative medicin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566–542. 2018;
Jin HS. A phenomenological study on the experience of becoming a counselor for children.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14:13–35. 2011;
Kang YH. Health promoting lifestyle, self-efficacy, and life satisfaction of middle-aged women.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5:937–948. 2013;
Kim KW, Bae KE. Crisis adaptation of middle-aged women during climacteric period. Crisisonomy 13:44–55. 2017;
Kim GS, Hong KS. The effects of middle aged wimen’s volunteer activities on their self-concept.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10:987–1002. 2019;
Kim SH, Kim HE. Middle-aged female volunteers’ evaluations on their volunteering and implications for the adult life-long education.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4:1027–1041. 2012;
Kim YH, Kim AL. Effect of mid-life crisis on depression: moderating effect of ego-identity. The Korean Society of Living Environmental System 26:150–159. 2019;
Lee YM, Kim GM, Jung YH. Factors affecting a health promoting lifestyle in middle-aged women.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570–582. 2014;
Lee AL. A study on effects of participation motivation, satisfaction with the service of self-realization volunteering volunteers: focus on welfare center in Seongnam, Gyeonggi volunteers. The Review of Eurasian Studies 13:181–209. 2016;
Lim SH, Lee JY. Nursing students’ perception, experience and attitude on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therapie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ch 21:110–118. 2015;
Park BN, Hong SG. The effects of meridian massage on stress and brain activation of middle-aged women. Asian Journal of Beauty and Cosemetology 14:58–64. 2016;
Park SM, Han MA, Park J, Lee MZ, Moon KR, Choi SS. Association between health-related quality of life and use and use intention of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among elderly women living alone. Journal of the Korea Gerontological Society 34:691–704. 2014;
Park SJ. A study of parenting experience for mothers with children of borderline intellectual functioning: using the phenomenological research method of Giorgi. The Journal of Play Therapy 20:1–17. 2016;
Seo YS, Ha YJ, Oh SY. Factors affecting the sustainable intentions of elderly volunteers. Social Science Research 34:105–126. 2018;
So JR. Ear Reflex health science Truh-seeking publishing house: Seoul. p. 3–9. 2009.
Shin HK, Ryu SO. Decision-making for volunteer participation among Korean people.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71:321–330. 2018;
Yong HJ. Jang HH. Lee SN. Kim SY. Kim YS. Research trend on aromatherapy for Korea middle-aged women. Asian Journal of Beauty and Cosemetology 15:113–121. 2017;
Yang HN, Jeoung JW, Kim YS. Phenomenological research on the experience of aquatic exercise of people with disabilities. Journal of Adapted Physical Activity and Exercise 16:225–250. 2008;

Article information Continued

Table 1.

Characteristics of participants in the study

No. Identification Age Auriculotherapy education Auriculotherapy volunteer service
1 Participant 1 60 3 years 3 years
2 Participant 2 54 3 years 2 years
3 Participant 3 48 4 years 3 years
4 Participant 4 56 4 years 2 years
5 Participant 5 62 4 years 3 years
6 Participant 6 58 4 years 2 years
7 Participant 7 62 4 years 2 years
8 Participant 8 61 5 years 3 years
9 Participant 9 46 6 years 3 years
10 Participant 10 61 3 years 2 years
11 Participant 11 43 4 years 3 years
12 Participant 12 47 4 years 3 years

Table 2.

Our questions regarding the auriculotherapy volunteering experience focused on

· The motivation and interest in the auriculotherapy educated volunteer program.
· Contents of the auriculotherapy educated volunteer training.
· Use of new talents and abilities in association with this specific volunteer work.
· Physical and psychological changes related to volunteer service.
· Unique life changes associated with volunteer service.
· Specific opinions regarding volunteer service.

Table 3.

The meaning of the auriculotherapy volunteer experience to the participants in the study

Topic Subtopic Semantic unit
I did not want to volunteer if unless I was able learn auriculotherapy Understanding the concept of volunteering Meaning of volunteering
Motivating factors behind volunteering to support auriculotherapy Auriculotherapy position as first volunteer position; Previous volunteer experience
Differences between volunteering for auriculotherapy as opposed to other opportunities Special features of auriculotherapy volunteering; Special features of other volunteer experiences
Auriculotherapy educated volunteer status in my life as a middle-aged woman General aspects of volunteering a middle-aged woman Middle-aged women and essential values in life
Self-oriented perspective of volunteering for auriculotherapy education among middle aged women Psychological satisfaction among middle-aged women; Independent social relationships among middle-aged women
Middle-aged women and donating time and talents as an auriculotherapy volunteer Acquisition of new knowledge related to auriculotherapy; Choosing the auriculotherapy volunteer experience as providing a gift to others
Hidden mental and physical changes among middle-aged women A psychological motive that made a volunteer focus on her age and experience as a middle-aged woman Direct experience of physical change; Direct experience of physical changes among all middleaged women
A physical motive that made a volunteer focus on her age and experience as a middle-aged woman Becoming conscious of middle age once children leave the home; Feeling depressed and not like myself
Feeling awkward about praise but experiencing the pride of volunteering Volunteer receiving merit and gratitude Pleasure caused by pain relief; I thought I was giving mostly, but I got more from volunteering than I expected
Volunteer serves as a part of personal recognition and faith I have faith that others trust the service that I am providing; Volunteering provides both recognition and gratitude
Auriculotherapy work where others are happy This is one very good feature of volunteering as for auriculotherapy work A joyous auriculotherapy volunteer; A sincere auriculotherapy volunteer
Becoming more grateful overall after experiencing volunteering Happiness of the volunteers makes one feel strong and happy; I am providing service that shows confidence and happiness
Improved attitude toward life by volunteering Experiencing a change of heart before and after service; Service provides self worth and pride
Pride in family recognition My family has recognized meas an auriculotherapy volunteer Service has taught one to be happy with the praise andpride of one's husband; Being happy with my son's praise
The role of an auriculotherapy volunteer in the family A pretty daughter mistook her volunteering mother for a social worker; Expressing satisfaction with the dignified mother after her service
Volunteering for auriculotherapy training is perfect for a healthy society It is necessary for middle-aged women to volunteer for auriculotherapy My psychological satisfaction has improved with my time; The pride of being recognized as an active member of society
Middle-aged women and self directed role in life My life can be a consensus based on experience; My choice of service relates directly to important social relationships
Being an auriculotherapy volunteer keeps me healthy The value of auriculotherapy volunteer service is very high The value of a special service brings much to the volunteer experience; Volunteering can protect me and others
The importance of volunteering for auriculotherapy training Related features that can take advantage of the auriculotherapy training; The importance of proactive volunteer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