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 블록 비대칭커트의 두상영역분할 및 각도,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디자인 변화

Changes in the Design Shape of Two-Block Asymmetrical Cuts According to the Head Shape Division, Angle, and Slice Line

根据头部区域划分、角度和切片线二分区不对称剪发的设计形状

Article information

Asian J Beauty Cosmetol. 2023;21(2):189-200
Publication date (electronic) : 2023 June 29
doi : https://doi.org/10.20402/ajbc.2022.0097
Yun Hye Ran Hair, Gwangju, Korea
국혜란
윤헤란 헤어, 광주, 한국
Corresponding author: Hye Ran Guk, Yun Hye Ran Hair, 1182-6 Chipyeong-dong, Seo-gu, Gwangju 61950, Korea Tel.: +82 6 2374 7111 Fax: +82 50 4481 8571 Email: hera0722@hanmail.net
Received 2022 November 11; Revised 2023 April 28; Accepted 2023 April 28.

Abstract

목적

본 연구는 투 블록 형태로 무게 선은 우(대각) 라인, 형태 선은 좌(대각) 라인의 비대칭커트이다. 또한 두상영역분할, 각도,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디자인과 길이 변화를 실증하여 헤어커트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의의가 있다.

방법

골든 백 미디엄 포인트, 백 포인트, 백 네이프 미디엄 포인트를 기점으로 상단과 하단으로 나누었다. 상단 포인트 지점에서 10 cm, 왼쪽은 대각(V)라인, 오른쪽은 대각(A)라인, 자연 시술 각도 0°, 두상 시술 각도 20°, 40°을 사용하였다.

결과

LGBM1, LB1은 투 블록 형태의 비대칭커트로 관찰되어 율동감, 신비감, 생동감, 리듬감, 역동감, 신선함이 나타났다. 그러나 LBNM1은 비대칭으로만 관찰되었다. 비대칭커트는 좌우가 다르므로 이질적인 현상이 나타났다. 그리고 규칙적인 비대칭은 정돈과 균형의 조화미로 역동감, 생동감, 리듬감, 신선함을 줄 수 있다고 판단된다. 또한 슬라이스 라인을 측면에서부터 시작한 관계로 기울기가 뒷면에서 시작하는 것보다 적다고 사료된다. 원랭스는 매끄러움, 가지런함, 무거움을 상징하고 그래쥬에이션은 매끄러운 질감과 거친 질감을 동시에 갖고 있다.

결론

좌우가 다른 비대칭 커트는 불균형으로 인해 신선함, 신비로움, 역동성, 생동감, 리듬감을 줄 수 있다고 판단된다. 즉 구성된 비대칭커트는 창의적인 효과와 더불어 균형과 조화를 이룰 수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그래쥬에이션과 유니폼 레이어 커트의 혼합 형태, 볼륨커트, 전두부와 측두부의 디자인형태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Trans Abstract

Purpose

In this study, the weight line is the right (diagonal) line and the shape line is the asymmetrical cut of the left (diagonal) line rendered in the form of two blocks. In addition, it is meaningful to provide basic data on haircuts by demonstrating the design and length changes according to head area division, angle, and slice line.

Methods

It is divided into upper and lower parts starting from golden back medium point, back point, and back nape medium point. 10 cm at the upper point, diagonal (V) line on the left, diagonal (A) line on the right, celestial axis of 0°, and a head angle of 20°, and 40° were used.

Results

LGBM1 and LB1 were observed as two-block asymmetrical cuts, expressing rhythm, mystery, liveliness, dynamic, and freshness. However, LBNM1 was observed only asymmetrically. Since the asymmetrical cut is different from left to right, a heterogeneous phenomenon appeared. Regular asymmetry is thought to provide dynamism, liveliness, rhythm, and freshness expressed as harmonious beauty of order and balance. In addition, since the slice line is started from the side, it is considered that the slope is less than that starting from the back. One length symbolizes smoothness, orderliness, and heaviness, and the gradation has both a smooth texture and rough texture.

Conclusion

Asymmetrical cuts can provide freshness, mystery, dynamism, liveliness, and rhythm through imbalance. In other words, the asymmetrical cut can be balanced and harmonized with creative effects. In future studies, it is expected that studies on the mixed form of gradation and uniform layer cut, volume cut, and design form of the front of the head and the temporal area of the head will be conducted.

Trans Abstract

目的

在本研究中,重量线是右(对角)线,形状线是左(对角)线的不对称切割,以二分区的形式呈现。此外,通过展示根据头部区域划分、角度和切片线的设计和长度变化,提供理发的基本数据是有意义的。

方法

从金背中点、背点、背颈中点开始,分为上下两部分。使用上点10 cm、左侧对角线(V)、右侧对角线(A)、天轴 0°、头角20°、40°。

结果

LGBM1和LB1呈二分区的不对称剪发,表现节奏、神秘、活泼、动感、新鲜。然而,LBNM1仅被观察到不对称。由于左右剪裁的不对称程度不同,出现了异质现象。规则的不对称被认为提供了活力、活力、节奏和新鲜感,表现为秩序与平衡的和谐美。另外,由于切片线是从侧面开始的,因此认为斜率小于从背面开始的斜率。一长象征平滑、有序、厚重,层次既有平滑的质感,也有粗糙的质感。

结论

不对称剪发可以通过不平衡来提供新鲜感、神秘感、动感、活泼感和节奏感。换句话说, 组合的不对称剪发可以达到平衡和谐的创意效果。 在未来的研究中,预计将进行渐变和均匀分层切割的混合形式、体积切割以及头部前部和头部颞区的设计形式的研究。

Introduction

모발의 역할이란 원시시대에서는 인체를 보호하는 기능이 주를 이루었다. 하지만 현대사회에서는 아름답게 꾸미고 싶어 하는 미적인 역할이 주를 이룬다. 현대사회의 삶은 풍요로워졌지만 급 변화하는 사회현상과 더불어 초 고령화시대를 눈앞에 두고 있다. 노인인구가 늘어가면서 그로 인해 사람들은 젊게 보이고 싶어 하는 욕구도 함께 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헤어스타일은 사람들의 이미지를 돋보이게 하고 자신감을 주는 역할을 한다(Kim, 2016). 헤어스타일을 변화하기 위해 헤어디자이너는 여러 가지를 살펴봐야 한다. 즉 직업, 연령, 모발 성질, 모발 손질하는 방식, 얼굴형 및 두상 형이 들어가고 튀어나오는 것 그리고 고객 성향 등에 의해 헤어스타일이 결정된다. 이러한 조합들은 헤어디자인의 중요한 변인이라고 할 수 있다(Moon & Jung, 2018).

헤어디자이너는 헤어디자인 요인 중에서 파마, 염색, 커트 등을 어떻게 적용하느냐에 따라 이미지가 달라진다(Kim, 2016). 헤어디자인을 변화시키는 변인 중에서 여러 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그중에서 으뜸은 헤어커트라고 할 수 있다. 즉 모발 길이, 각도, 슬라이스 라인, 블록 및 두상영역분할, 조화와 통일, 비례와 반비례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헤어커트가 결정된다(Park & Kim, 2015). 헤어커트는 헤어스타일의 기초이고 그 연구의 중요성을 인정받아 많은 헤어연구자들이 헤어커트의 체계화와 수치화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Jang & Jung, 2020).

헤어커트 종류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중에서 헤어디자인의 하나인 좌우대칭이 맞지 않는 비대칭 커트와 서로 연결되지 않는 투 블록 커트를 들 수가 있다. 의도하지 않은 비대칭커트는 기술능력부족으로 생기는 것도 있다. 하지만 의도한 비대칭은 정돈된 균형과 조화를 이룬다. 즉 예측된 언밸런스를 함으로써 생동감, 신선함, 리듬감, 신비감, 역동감을 줄 수 있다. 이러한 비대칭커트는 율동감이 있어 예술적인 측면에서 창조적인 효과를 발휘한다(Hur, 2019). 비대칭커트와 함께 독특함을 내는 투 블록커트는 두상을 두개로 나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투 블록커트는 헤어디자인 라인을 의도적으로 연결하지 않는 기법을 말한다. 그러므로 기존의 합리적과 객관적 그리고 통일 및 연결되는 틀을 모두 파괴한 것이다(Guk, 2022a).

커트를 할 때 두상영역분할은 보다 쉽고 빠르게 시술할 수 있으며 두상 및 얼굴형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Ha & Youn, 2019). 두상영역분할의 높낮이 위치와 혼합하는 커트종류에 따라 커트스타일의 전체적인 실루엣이 변화한다(Guk, 2022b). 그래쥬에이션 커트는 모발 길이가 아래쪽이 가장 짧고 위쪽으로 올라가면서 점차 길어지며, 비교적 적은 단차를 주는 헤어커트이다. 볼륨 위치를 다양한 곳으로 표현할 수 있고 두상의 단점을 보완하여 장점을 부각시킬 수도 있다. 또한 납작한 두상과 각진 얼굴형에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다(Kim, 2015). 원랭스 또는 솔리드 커트는 자연시술각도를 적용하기에 모든 모발이 같은 위치를 하게 된다. 이로 인해 형태선의 단조로움을 슬라이스 라인으로 변화할 수 있다(Lee & Jin, 2010).

슬라이스 라인은 커트 형태 선을 좌우하기도 하고 혼합해서 두 종류의 커트를 해도 전면에 보여 지는 슬라이스 라인으로 인해 커트스타일이 달라지기도 한다(Jang & Jung, 2021). 또한 두상 형 및 얼굴형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을 정도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Guk, 2022b). 슬라이스 경사도의 기울기가 내려갈수록 A라인이 뚜렷해지고 올라갈수록 V라인도 뚜렷해진다(Moon & Jung, 2018). 그리고 슬라이스 라인을 뒷면에서 시작하는지 옆면에서 시작하는지에 따라 기울기의 경사도가 다르게 나타난다(Guk & Kim, 2022). 슬라이스 A라인은 가름하고 성숙된 이미지를 표현하고 V라인은 발랄하며 청순한 이미지 그리고, 평행라인은 평범하고 단조로움을 표현한다(Guk, 2022a).

현재까지 여러 연구자들에 의해 헤어미용은 학문으로 거듭나고 있다. 또한 헤어커트 형태 변화를 주는 요인에 대한 이론적 근거의 토대는 마련되었다고 할 수 있지만, 헤어커트 디자인형태에 관한 작품 연구는 미흡하다(Jung, 2011). 특히 투 블록과 비대칭 커트를 혼합한 연구는 전무하다고 할 수 있다.

기존 커트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슬라이스 라인에서 Kim (2016)은 전경사로 하였을 때 센터 포인트와 탑 포인트의 길이가 가장 길어졌고, 후경사는 가장 짧아졌다고 제시하였다. Jung & Youn (2015)는 헤어커트 V라인 할 때 모발 길이>베이스>시술각도는 헤어스타일 형태를 변화시키는 중요한 변인이고 순서라고 규명하였다. Jang & Jung (2020)는 두상영역분할에 따라 슬라이스 라인을 적용하고 고객 얼굴형에 맞게 대입하여야 한다고 보고하였다. 두상영역분할, 각도에서 Kim (2015)는 길이가 동일한 커트종류를 혼합하였어도 두상영역분할위치를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서로 다른 커트가 창출한다고 검증하였다. Jang & Jung (2019)는 입체감과 볼륨감을 주고자 할 때는 미디엄 그래쥬에이션 커트가 가장 이상적이라고 입증하였다. Guk (2022b)는 시술각도는 리듬감, 생동감, 볼륨감을 미리 예측할 수 있으므로 두상영역분할 시 디자인형태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발표하였다. 비대칭과 투 블록커트 연구로 Guk & Kim (2022a)는 연결된다는 사고방식을 버리면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자유분방하고, 나만의 독특한 헤어커트를 연출할 수 있다고 규명하였다. Lim & Lee(2018)는 정형적인 구성원리의 틀을 파괴해 통일성보다 이질적인 요소들을 결합하여 자유로운 곡선, 파형적인 형태를 통해 헤어디자인의 조형미를 자유롭고, 다양한 형태로 연출할 수 있다고 고찰하였다. Guk (2022a)는 탑 포인트가 납작한 두상에게 투 블록 커트를 함으로써 볼륨감, 리듬감, 생동감을 연출할 수 있다고 제안하였다.

이렇듯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헤어커트에 관련된 논문들은 많이 있지만 투 블록과 비대칭 커트를 혼합해서 한 작품 연구는 시급하다고 할 수 있다. 헤어커트의 가장 기본이고 초석인 원랭스 또는 솔리드 커트(Moon & Jung, 2018)와 각도에 따라 변화되는 그래쥬에이션 커트를 살펴보고자 한다. 측두부 즉 옆면을 비대칭으로 뒷면은 투 블록 커트를 제안하려고 한다. 또한 커트의 단조로움을 피하기 위해 슬라이스 라인을 V라인, 평행라인, A라인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이질적인 요소인 투 블록과 비대칭 커트 및 창의적인 헤어커트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헤어 미용 산업현장에서 이를 응용하여 활용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Results and Discussion

1. 측정도구 및 방법

1) 측정하는 도구

본 연구를 위하여 사용된 마네킹은 M사(Korea)의 18인치를 구입하였다. 모발 길이의 측정을 위해 디지털 자(bluetec, Bl-dm; Korea)를 사용하였으며 시술각도는 각도계(Starbox, 제로삼각자세트, Korea)로 측정하였다. 커트한 후에는 약 1 m의 일정한 거리에서 카메라(Galaxy S10; Samsung, Korea)로 옆모습과 앞모습 그리고 뒷모습을 촬영하여 제시하였다. 본 실험에 사용된 커트도구에는 커트 가위, 커트 빗, 핀셋, 분무기를 사용하였고 블로우 드라이기와 롤브러시를 이용하여 자연스럽게 연출하였다. 모든 헤어커트 작품은 블런트 기법을 사용하여 커트하였다.

2) 측정하는 방법

(1) 두상영역분할

본 실험을 하기 위해 두상영역분할을 다음과 같이 하였다. 마네킹을 삼각홀더에 고정한 다음 센터 포인트(center point)-탑 포인트(top point)-이어 백 포인트(ear back point)와, 탑 포인트(top point)-네이프 포인트(nape point)로 나누었다. 두상영역분할을 제시한 표는 Table 1과 같다.

Head region division

첫째 두상영역분할을 센터 포인트(center point)-골든 백 미디엄 포인트(golden back medium point)-왼쪽 이어 백 포인트(left ear back point) 위로 3 cm-오른쪽 이어 백 포인트(right ear back point)를 기점으로 상단을 LGBM1로 명명하였다. 그리고 나머지를 LGBM2로 명명하였다. 둘째 두상영역분할을 센터 포인트(center point)-백 포인트(back point)-왼쪽 이어 백 포인트(left ear back point)-오른쪽 이어 백 포인트(right ear back point) 아래로 3 cm를 기점으로 상단을 LB1로 명명하였다. 그리고 나머지를 LB2로 명명하였다. 셋째 두상영역분할을 센터 포인트(center point)-백 네이프 미디엄 포인트(back nape medium point)-왼쪽 이어 백 포인트(left ear back point) 아래로 3 cm-오른쪽 네이프 사이드 포인트(right nape side point) 위로 1 cm를 중심으로 상단을 LBNM1로 명명하였다. 그리고 나머지를 LBNM2로 명명하였다.

두상영역분할은 Guk & Kim (2022a)의 연구를 참고하였고 비대칭 두상영역분할 및 길이는 임상실험을 거쳐 임의로 선택하였다. 두상영역분할기점을 중심으로 상단을 LGBM1, LB1, LBNM1로 명명하여 측정에 사용하였고 하단을 LGBM2, LB2, LBNM2로 명명하였으나 측정에서 제외시켰다.

(2) 슬라이스 라인

상단 LGBM1, LB1, LBNM1에서 정중앙선을 중심으로 왼쪽은 대각(V) 라인, 오른쪽도 대각(A) 라인을 하였다. 네이프 포인트 밑에 있는 길이는 좌 대각(A) 라인을 하였다.

후 대각(V) 라인은 센터 포인트-네이프 포인트 정중앙에서 왼쪽은 대각(V) 라인으로 커트하였다. 이어 백 포인트(ear back point)-사이드 코너 포인트(side corner point)에서 3 cm 올라간 지점에서 후 대각(V) 라인으로 커트하였다. 후 대각(V) 라인의 특성상 얼굴 쪽에 가까운 곳 즉 사이드 코너 포인트에서 커트를 시작하였다(Guk, 2022a).

평행라인 또는 수평라인은 사이드 코너 포인트(side corner point)-이어 백 포인트(ear back point)에서 2 cm 올라간 지점에서 반듯한 형태로 커트하였다.

전 대각(A) 라인은 센터 포인트- 네이프 포인트 정중앙에서 오른쪽은 대각(A) 라인으로 커트하였다. 사이드 코너 포인트(side corner point)-이어 백 포인트(ear back point)에서 3 cm 올라간 지점에서 커트하였다.

(3) 모발길이

모발길이는 왼쪽 네이프 사이드 포인트는 8 cm, 오른쪽 네이프 사이드 포인트는 5 cm는 Jung & Youn (2008)를 참고하였다. 투 블록 상단 LGBM1, LB1, LBNM1은 10 cm는 Guk (2022a)를 참고하였다. 나머지 길이는 각도에 의해 생성된 길이이다.

(4) 시술각도

커트에서 원랭스 또는 솔리드 커트는 헤어커트의 가장 기초적인 단계이고 헤어커트 디자인의 형태 선에 대한 학습이라 매우 중요하다(Moon & Jung, 2018). 그러므로 가장 기본인 원랭스 또는 솔리드 커트의 자연시술각도 0°를 LGBM1, LB1, LBNM1에 적용하였다. Jang & Jung (2021)연구에서 입체감을 주기에 그래쥬에이션 커트는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다고 하여 LGBM1, LB1, LBNM1는 두상시술각도 40°와 임상실험 통해 두상시술각도 20°를 적용하였다. LGBM2, LB2, LBNM2는 두상시술각도 45°를 적용하였다.

2. 무게선 우(대각), 형태선 좌(대각) 투 블록 비대칭 커트의 두상 영역분할, 각도,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형태 변화

커트 형태는 투 블록 비대칭 커트이고, 두상영역분할을 기점으로 상단과 하단으로 구분하였다. 두상 위를 상단 LGBM1, LB1, LBNM1로 명명하여 옆면의 슬라이스 라인 대각(V) 라인일 때 두상시술각도 40°, 평행라인일 때는 두상시술각도 20°, 대각(A) 라인일 때는 자연 시술각도 0°로 적용하였다. 후면의 슬라이스 라인은 왼쪽은 대각(V)라인, 오른쪽도 대각(A) 라인으로 각도는 자연시술각도 0°, 두상시술 각도 20°, 두상시술각도 40°로 커트하였다. 그리고 형태선 라인을 네이프 포인트 좌 대각(A) 라인으로 커트하였다. 두상상단의 즉 투 블록커트 출발점은 골든 백 미디엄 포인트, 백 포인트, 백 네이프 미디엄 포인트에서 10 cm로 커트하였다. 두상 하단의 커트 출발점은 왼쪽 네이프 사이드 포인트에서 8 cm, 오른쪽 네이프 사이드 포인트는 5 cm로 대각(A) 라인으로 가이드를 잡고 LGBM2, LB2, LBNM2로 명명하였다. 센터 포인트-네이프 포인트 정중앙선 왼쪽은 대각(V) 라인, 오른쪽도 대각(A) 라인으로 그래쥬에이션 커트 두상시술각도 45°를 사용하였으나 LGBM2, LB2, LBNM2는 측정에서 제외시켰다.

커트 후에는 길이 변화를 실증하기 위해 센터 포인트에서 좌측 & 우측으로-1 cm, 탑 포인트에서 좌측 & 우측으로-1 cm, 골든 포인트, 백 포인트, 왼쪽 프런트 사이드 포인트(left front side point), 오른쪽 프런트 사이드 포인트(right front side point), 왼쪽 사이드 코너 포인트(left side cornet point), 오른쪽 사이드 코너 포인트(right side cornet point)의 길이 값을 측정하여 제시하였다.

Results and Discussion

1. LGBM1 투 블록 및 비대칭커트의 디자인형태 변화

1) LGBM1 투 블록 및 비대칭커트의 두상영역분할, 각도,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전개 표

헤어커트 전개 표란 헤어디자인을 계획하고 구상하며 시술하는 과정 및 방법을 미리 설계하는 것을 말한다(Jung, 2016). 투 블록 및 비대칭커트 시술계획을 제시한 전개 표는 Table 2와 같다.

Deployment table of an asymmetrical cut in LGBM 1 two blocks according to head division, angle and slice line

커트의 시작점은 LGBM2로 후면 왼쪽 네이프 사이드 포인트에서 8 cm, 오른쪽 네이프 사이드 포인트는 5 cm 좌 대각(A) 라인으로 형태 선을 정했다. LGBM2는 그래쥬에이션 커트의 두상시술각도 45°로 커트하였다. LGBM1의 출발점에서 10 cm, 후면 무게선의 슬라이스 라인은 우 대각(V) 라인으 하였다. 자연시술각도 0°일 때 옆면은 대각(A) 라인, 두상시술각도 20°일 때 평행라인, 두상시술각도 40°일 때 대각(V) 라인으로 커트하였다. 사이드 코너 포인트의 기준 길이는 왼쪽 이어 백 포인트 위로 3 cm에 맞추어 커트하였다.

2) LGBM1 투 블록 및 비대칭커트의 두상영역분할, 각도,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시술결과

전두부와 측두부 후 대각(V) 라인은 두상시술각도 40°, 평행라인은 두상시술각도 20°, 전 대각(A) 라인은 자연시술각도 0°일 때 시술 결과는 Table 3과 같다.

Shape change by an asymmetrical cut in LGBM 1 two blocks according to head division, angle and slice line

앞모습은 비대칭 커트로 왼쪽보다 오른쪽이 길어 이질적인 현상과 더불어 전두부의 길이가 짧아 볼륨감은 증가하였으나, 팽창감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각(A) 라인은 매끄러운 질감과 가지런한 질감 그리고, 평행라인과 대각(V) 라인은 매끄러운 질감과 거친 질감이 관찰되었다.

옆모습은 왼쪽과 오른쪽 모두 투 블록 및 비대칭 커트로 관찰되었다. 골든 백 네이프 포인트에서는 왼쪽이 짧고 오른쪽이 긴 대각(A) 라인으로 나타났다. 반면 네이프 포인트에서는 왼쪽이 긴 대각(A) 라인으로 서로 교차된 투 블록 및 비대칭 커트로 신비감, 신선함, 역동감이 관찰되었다.

뒷모습은 네이프 포인트에서는 왼쪽이 긴 대각(A) 라인으로 나타났으나 무게 선에서는 왼쪽이 짧은 투 블록 및 비대칭 커트로 나타났다. 또한 옆선의 슬라이스 라인과 각도가 뒷면하고 연결되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로는 Jang & Jung (2019)에서 대각(V) 라인의 경사도가 안말음기법을 증가시킨다고 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도 이와 유사하게 나타났다.

2. LB1 투 블록 및 비대칭커트의 디자인형태 변화

1) LB1 투 블록 및 비대칭커트의 두상영역분할, 각도,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전개 표

투 블록 및 비대칭 커트이고 옆면과 후면 각도는 동일하다. 그러나 슬라이스 라인을 다르게 적용하였다. 옆면 대각(V) 라인일 때는 두상시술각도 40°, 옆면 평행라인일 때는 두상시술각도 20°, 옆면 대각(A) 라인일 때는 자연시술각도 0° 전개 표는 Table 4와 같다.

Deployment table of an asymmetrical cut in LB1 two block according to head division, angle and slice line

커트의 시작점은 왼쪽 네이프 사이드 포인트에서 8 cm-오른쪽 네이프 사이드 포인트에서 5 cm, 대각(A) 라인으로 커트하였다. 두상 하단은 LB2는 그래쥬에이션 커트의 두상시술각도 45°을 사용하였다.

두상 상단 LB1은 백 포인트에서 10 cm, 정중앙선에서 왼쪽은 대각(V) 라인과 오른쪽은 대각(A) 라인으로 두상시술각도 40°, 20°, 자 연시술각도 0°로 커트하였다. 옆면은 대각(V) 라인은 두상시술각도 40°, 평행라인은 두상시술각도 20°, 대각(A) 라인은 자연시술각도 0°로 커트하였다.

2) LB1 투 블록 및 비대칭커트의 두상영역분할, 각도,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시술결과

측두부는 대각(V) 라인, 평행라인, 대각(A) 라인일 때 커트한 결과는 Table 5와 같다.

Shape change by an asymmetrical cut in LB1 two block according to head division, angle and slice line

앞모습을 살펴보면 좌우가 다른 비대칭 커트로 대각(A) 라인일 때 무거운 질감, 가지런한 질감, 매끄러운 질감이 관찰되었다. 그러나 평행라인과 대각(V) 라인은 자연스러운 층에 의해 매끄러운 질감과 거친 질감이 나타났다. 짧은 왼쪽은 상쾌함, 경쾌한 이미지로 나타났으나 오른쪽은 평행라인일 때는 평범함, 무난한 이미지 그리고 대각(A) 라인은 가름함, 성숙한 이미지로 관찰되었다.

옆모습을 살펴보면 왼쪽은 투 블록 커트 형태로 관찰되었으나 오른쪽은 미세한 층에 의해 자연스러운 층진 헤어커트로 나타났다. 대각(V) 라인은 얼굴라인으로 갈수록 짧아져 귀여움, 발랄함, 리듬감, 생동감이 관찰되었다. 평행라인은 왼쪽은 길이가 짧아 7자 형태선이 평행선으로 나타났고, 대각(A) 라인은 각도와 길이가 길어짐에 의해 무거움, 부피감, 팽창감이 관찰되었다.

뒷모습을 살펴보면 왼쪽 네이프 포인트 형태 선의 길이는 왼쪽의 길이가 긴 대각(A) 라인이고 상단 무게 선은 왼쪽의 길이가 짧은 대각(A) 라인이다. 두상블록을 LGBM1보다 아래로 두어 무게감, 부피감, 매끄러운 질감, 가지런함 질감이 전체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로 Moon & Jung (2018)에서 슬라이스 라인의 경사 기울기에 따라서, 형태선의 길이변화를 줄 수 있다고 하였는데 본 연구에서 이와 유사하게 나타났다.

3. LBNM1 투 블록 및 비대칭커트의 디자인형태 변화

1) LBNM1 투 블록 및 비대칭커트의 두상영역분할, 각도,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전개 표

전두부, 측두부는 대각(V) 라인일 때는 두상시술각도 40°, 수평라인일 때는 두상시술각도 20°, 대각(A) 라인일 때는 자연시술각도 0° 시술한 전개 표는 Table 6과 같다.

Deployment table of an asymmetry cut in LBNM1 two block according to head division, angle and slice line

커트의 시작은 왼쪽 네이프 사이드 포인트에서 8 cm, 오른쪽 네이프 사이드 포인트에서 5 cm로 대각(A) 라인, LBNM2는 두상시술각도 45°를 사용하였다. 두상상단의 출발점은 백 네이프 미디엄 포인트에서는 10 cm로 시작하였다. 자연시술각도 0°일 때 옆면 대각(A) 라인, 두상시술각도 20°일 때 옆면 평행라인, 두상시술각도 40°일 때 옆면 대각(V) 라인으로 커트하였다.

2) LBNM1 투 블록 및 비대칭커트의 두상영역분할, 각도,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시술결과

측두부에서 대각(V) 라인은 두상시술각도 40°, 평행라인은 두상시술각도 20°, A라인은 자연시술각도 0°로 커트한 결과는 Table 7과 같다.

Shape change by an asymmetrical cut in LBNM1 two block according to head division, angle and slice line

앞모습을 보면 비대칭 커트로 왼쪽의 길이가 더 짧고 오른쪽의 길이가 더 길게 관찰되었다. 대각(A) 라인일 때는 매끄러움, 가지런함, 무거움, 팽창감, 부피감이 나타났다. 평행라인일 때는 반듯한 형태의 미세한 층 그리고 대각(V) 라인일 때는 둥근 형태의 자연스러운 층에 의해 매끄러운 질감과 거친 질감이 관찰되었다.

옆모습을 보면 투 블록 형태는 관찰되지 않고 층이 난 헤어커트로 나타났다. 왼쪽과 오른쪽이 다른 비대칭 커트로 LGBM1, LB1보다 블록이 아래로 내려가 보니 다른 두상영역분할과 비교하였을 때 부피감, 무게감, 팽창감, 매끄러움, 가지런함이 전체적으로 증가하게 관찰되었다.

뒷모습을 보면 왼쪽과 오른쪽이 다른 비대칭 커트로 자연시술각도 0°일 때는 팽창감, 부피감, 무게감, 각진 구조모양이 나타났다. 그러나 옆면이 수평라인일 때는 두상시술각도 20°로 미세한 층에 의해 부피감이 살짝 줄어들었고 대각(V) 라인일 때는 옆선의 둥근 형태에 의해 안 말음 효과가 관찰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로 Jang & Jung (2020)는 원랭스 및 솔리드 커트는 형태 선에 무게감을 준다고 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도 이와 동일하게 관찰되었다.

4. 비대칭 및 투 블록커트의 두상영역분할, 각도,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변화

비대칭 및 투 블록 커트의 각 지점의 길이 변화를 Table 8에 기록하였다.

Hair length change by an asymmetrical cut in LGBM1, LB1 and LBNM1 two block according to head division, angle and slice line

슬라이스 라인에 따라서 대략 2-3 cm 차이가 나타났다. 뒷면의 슬라이스 라인은 변동이 없기에 각도에 따라서 대략 1-2 cm 차이로 관찰되었다. 슬라이스 라인을 옆면에서 시작하느냐 뒷면에 시작하느냐는 기울기가 점차 증가하고, 감소하는 것으로 디자인 측면에서 중요한 요소이다. 또한 슬라이스 라인에서 가장 길어지고 짧아지는 부위는 센터 포인트이다. V라인은 귀여움과 발랄한 형태를 나타내고 평행 라인은 일직선의 반듯한 형태와 평범함를 나타내며 A라인은 가름함과 성숙한 형태를 나타낸다.

이와 같은 결과물로 Jang & Jung (2021)에서 슬라이스 라인의 변화만으로 전면에 형태를 바꿀 수 있다고 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도 이와 같이 유사하게 나타났다.

원랭스 또는 솔리드 커트는 매끄러움, 가지러함, 무거움을 상징한다. 길이가 길수록 현상은 두드러져 부피감, 무게감, 팽창감이 증가한다, 또한 그로 인해 삼각구조의 각진 형태로 관찰되었다. 그러므로 거친 질감을 싫어할 경우 자연시술각도 0°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이와 같은 결과로 Kim (2016)은 원랭스 또는 솔리드 커트는 길이 단차가 없고, 하나의 라인으로 떨어져 표면이 매끄러운 형태를 이룬다고 하였는데 이와 동일하게 관찰되었다.

그래쥬에이션 커트는 매끄러움과 거친 질감을 동시에 갖고 있다. 중간각도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볼륨감, 생동감, 입체감을 줄 수 있다. 그래서 남녀노소 모든 모발에 가장 적합한 커트라고 사료된다.

이와 같은 결과로 Jang & Jung (2019)에서 미디엄 그래쥬에이션이 볼륨감에 의한 입체감이 가장 크다고 하였는데 본 연구에서 이와 유사한 결과로 관찰되었다.

비대칭 커트는 좌우가 다르므로 이질적인 현상이 나타났다. 앞면에서 길이가 다른 비대칭은 개성과 독특함을 연출할 수 있다. 또한 규칙적인 비대칭은 정돈과 균형의 조화미로 역동감, 생동감, 리듬감, 신선함을 줄 수 있다고 판단된다.

이와 같은 결과로 Hur (2019)는 비대칭은 율동감이 있어 예술적인 측면에서 창조 효과를 발휘한다고 하였는데 이와 유사하게 관찰되었다.

투 블록 커트는 서로 연결되지 않는 커트이다. 두상영역분할 시작점이 올라갈수록 투 블록의 형태로 나타났고 반면, 내려갈수록 투 블록 형태보다는 층이 난 헤어커트로 관찰되었다. 투 블록의 포인트 지점을 아래로 둘 경우 투 블록의 커트의 느낌보다 층이 난 헤어커트의 형태로 나타났다고 사료된다. 또한 투 블록은 독특함과 신선함, 생동감을 줄 수 있다고 판단된다.

이와 같은 결과로 Guk & Kim (2022)연구에서 투 블록은 독특함으로 생동감, 리듬감을 줄 수 있다고 하였는데 이와 유사한 결과가 나타났다.

두상영역분할과 모발길이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두상영역분할을 네이프 포인트 가까운 쪽에 두면 모발의 길이가 길어져 부피감과 팽창감 그리고 무게감은 증가한다. 반면 두상영역분할을 위 쪽에 가까이 두면 모발의 길이가 짧아져 부피감과 무게감 그리고 팽창감은 감소한다. 그래서 볼륨감과 리듬감 및 생동감이 형성된다고 사료된다.

이와 같은 결과로는 Guk (2022b)연구에서 두상영역분할을 아래 즉 밑으로 내려갈수록 무거움과 부피감이 증가한다고 하였는데 이와 유사한 결과로 관찰되었다.

Conclusion

무게선 우(대각), 형태선 좌(대각) 투 블록 및 비대칭커트의 두상영역분할 및 각도 그리고,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커트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원랭스 또는 솔리드 커트는 각진 구조모양과 함께 삼각형태를 이룬다. 그러므로 모발 숱이 많고 뜨는 모발에게는 비추한다. 그러나 그래쥬에이션 커트는 매끄러운 질감과 거친 질감 혼합으로 모발 숱이 없는 고객에게 낮은 또는 중간 그래쥬에이션이 적합하고, 숱이 많은 고객은 중간 또는 높은 그래쥬에이션이 적합하다고 판단된다. 그러므로 중간 각도는 가장 이상적이고 널리 사용되고 있다.

둘째, 슬라이스 라인을 옆면에서 시작하면 기울기의 형태가 축소되고 뒷면에서 시작하면 기울기가 증가한다. 또한 슬라이스 라인에 의해 길이 차이가 가장 많이 나는 포인트 지점은 센터 포인트이다. V라인은 귀여움 또는 발랄한 형태이고 평행라인은 일직선의 평범함과 무난한 형태이며 A라인은 가름함 및 성숙한 형태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친다.

셋째, 투 블록커트 형태는 독특함과 서로 연결되지 않는 현상에 의해 볼륨감, 생동감, 리듬감을 줄 수 있다. 또한 개성 있는 디자인 형태로 독특함, 신비감, 신선함, 역동감을 줄 수 있다고 판단된다.

넷째, 좌우 길이가 다른 비대칭 커트는 언밸런스를 통해 신비감, 신선감, 역동감, 생동감, 리듬감을 줄 수 있다. 정돈된 비대칭 커트는 창조적인 효과와 더불어 균형과 조화 그리고 세련된 형태를 가져올 수 있다고 사료된다.

다섯째, 두상영역분할을 네이프 포인트 지점과 가까울수록 즉 두상 포인트 지점을 아래로 둘수록 모발길이가 길어져 부피감, 팽창감, 무게감은 증가한다. 반면 포인트 지점을 두상 위로 둘수록 모발길이가 짧아져 부피감, 무게감, 팽창감은 감소하고 볼륨감, 리듬감, 생동감이 형성된다. 두상영역분할 및 길이선정은 매우 중요한 요소로 판단된다.

본 연구를 진행하면서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마네킹 가발은 사람 모발성질하고 비교하였을 때 부피감, 탄력감, 볼륨감, 팽창감, 곱쓸, 매끄러움, 탱글탱글함, 모발이 휘어지거나 뻗치는 방향 등을 표현하기에 부족하다. 둘째 각 작품을 진행할 때마다 드라이하는 방식과 연출하는 방식이 똑같을 수는 없다. 이는 사람의 손이 완벽할 수 없으므로 불가항력적인 현상의 영역이다. 셋째 촬영하는 계절, 날씨, 날짜, 시간마다 느낌이 다르다. 똑같은 시간에 촬영을 하여도 사진이 안개처럼 뿌옇고 찐하고 밝고 선명하고 탁 하는 정도가 다르다. 이는 불가항력인 현상의 영역이다. 넷째 작품 제작 시 형태선의 해부학적 위치로 예를 들어 아래턱, 쇄골 선, 목 중앙선, 턱 선의 길이를 가지고 다양하게 분석하지 못했다는 점이 아쉬웠다. 다섯 째 가발마다 포인트 지점과 측정하는 사람의 따라 그리고, 슬라이스 라인의 길이에 따라 다소 2-3 cm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밝히는 바이다.

이상으로 투 블록 및 비대칭커트의 두상영역분할과 각도 그리고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디자인변화를 실측하여 헤어커트 기초자료로 제공한다. 투 블록과 비대칭커트가 만나면 이질적인 현상 및 신선함과 신비로움 그리고, 언밸런스를 통해 또 다른 불균형과 조화미를 가져다줄 수 있다. 또한 반비례 현상으로 헤어커트의 독특함과 개성 있는 표현을 창출할 수 있다고 짐작한다.

본 연구를 통해 평범함과 단조로움 그리고 똑같은 방식을 싫어하는 고객에게 나만의 독특한 개성 있는 헤어커트를 제안한다. 또한 창의적인 헤어커트의 방향을 제시하고 헤어 미용 산업현장에서 투 블록 및 비대칭 커트를 보다 쉽고, 빠르게 응용하여 활용되길 기대하는 바이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헤어커트의 수치화와 체계화에 도움이 되는 작품연구가 지속적으로 활발히 이루어지길 바라는 바이다. 향후 연구에서는 볼륨 커트, 유니폼 레이어와 그래쥬에이션 커트, 앞머리 형태 커트, 두상영역분할 커트 등 창의적인 커트가 지속적으로 나오길 희망한다.

Notes

Author's contribution

This study was contributed by HRG alone. HRG designed, measured and recorded work experiments through a preliminary experiment. HRG also wrote and revised manuscript.

Author details

Hye Ran Guk (Director), Yun Hye Ran Hair, 1182-6 Chipyeong-dong, Seo-gu, Gwangju 61950, Korea.

References

Guk HR. Shape changes in bob with head partition location, temporal head, and head slice l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8:742–749. 2022b;
Guk HR. The design type of the top of the head decision location and slice line in two block.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5:1023–1030. 2022a;
Guk HR, Kim SH. The change of two block cuts by blocking loc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8:509–517. 2022;
Ha SK, Youn CS. A study on the haircut section divis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5:71–83. 2019;
Hur SA. A study on the asymmetry fashion design by Jill Sander. Bulletin of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20:571–581. 2019;
Jang SM, Jung WJ. Shape change according to the mixing of forward and rear slope slice lines in the gradation haircuts. Asian Journal of Beauty and Cosmetology 17:379–381. 2019;
Jang SM, Jung WJ. Changes in shape of to the combination of a one-length cut and a medium-graduation cut according to segmentation of head regions and slice lines. Asian Journal of Beauty and Cosmetology 18:221–233. 2020;
Jang SM, Jung WJ. Changes in haircut shapes by mixing medium-graduation haircut and length haircut according to the division of head and slice lines during hair cutting I. Asian Journal of Beauty and Cosmetology 19:183–191. 2021;
Jung WJ. Form change of hair style in relation with hair length, base, and angle in A-line hair-cut. Journal of Investigative Cosmetology 7:197–205. 2011;
Jung WJ. An empirical study of the graduation cut on the basic hair cut. Journal of Beauty Industry 10:47–62. 2016;
Jung WJ, Youn CS. Factors of form change by hair-cu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14:893–899. 2008;
Jung WJ, Youn CS. Form change in parallel line haircut: focusing on the hair length, angle, base. Journal of Beauty Industry 8:65–78. 2014;
Jung WJ, Youn CS. Form change of cut style in relation with hair length, angle and base. Journal of Beauty Industry 9:53–68. 2015;
Kim SH. A study on form changes of hair styles after adjustment in hair cut section line and combination posi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1:1173–1181. 2015;
Kim SH. A study on hair style changes by changes in the volume of hair cut blocks, hair, length and section line in hair cu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2:1341–1351. 2016;
Lee OH, Jin YM. A study of one-length cut by the Korean's face types. Journal of Beauty Art Management 4:81–90. 2010;
Lim HS, Lee SJ. Deconstructivism analysis in men's disconnection cut: focused on years 2001 to 2017 collections by Toni and Gu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4:1051–1061. 2018;
Moon SJ, Jung WJ. Changes in shape line and length in accordance with inclination of slice line in one-length cu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4:743–751. 2018;
Park CR, Kim SH. Analysis of the hair cut on the formal form appeared from 2001 to 2010 beauty bulleti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1:773–781. 2015;

Article information Continued

Table 1.

Head region division

C.P, center point; G.B.M.P., golden back medium point; N.P.,nape point; L.E.B.P., left ear back point; R.E.B.P., right ear back point; B.P., back point; B.N.M.P., back nape medium point;

Table 2.

Deployment table of an asymmetrical cut in LGBM 1 two blocks according to head division, angle and slice line

Zone Shape Length Slice line Angle
LGBM1 One length Cut, Graduation Cut G. B. M. P.: 10 cm Parallel line, A line, V line Natural angle 0°, Head angle 20°, 40°
LBNM2 Graduation Cut L. N. S. P.: 8 cm, R. N. S. P.: 5 cm V line, A line Head angle 45°

LGBM1, center point (C. P.)–golden back medium point (G. B. M. P.)–left ear back point (L. E. B. P.); LGBM2, G. B. M. P.–nape point (N. P.).

Table 3.

Shape change by an asymmetrical cut in LGBM 1 two blocks according to head division, angle and slice line

LGBM1, center point (C. P.)–golden back medium point (G. B. M. P.)–L. E. B. P. (left ear back point).

Table 4.

Deployment table of an asymmetrical cut in LB1 two block according to head division, angle and slice line

Zone Shape Length Slice line Angle
LB1 One length, Graduation B. P.: 10 cm Parallel line, A line, V line Natural angle 0°, Head angle 20°, 40°
LB2 Graduation L. N. S. P.: 8 cm, R. N. S. P.: 5 cm V line, A line Head angle 45°

B-1, center point (C. P.)-back point (B. P.)–left ear back point (L. E. B. P.), B-2, back point (B. P.)–nape point (N. P.).

Table 5.

Shape change by an asymmetrical cut in LB1 two block according to head division, angle and slice line

B-1, center point (C. P.)–back point (B. P.)–left ear back point (L. E. B. P.).

Table 6.

Deployment table of an asymmetry cut in LBNM1 two block according to head division, angle and slice line

Zone Shape Length Slice line Angle
LBNM1 One length, Graduation B. N. M. P.: 10 cm Parallel line, A line, V line Natural angle 0°, Head angle 20°, 40°
LBNM2 Graduation L. N. S. P.: 8 cm, R. N. S. P.: 5 cm V line, A line Head angle 45°

LBNM-1, center point (C. P.)–back nape medium point (B. N. M. P.)–left ear back point (L. E. B. P.); LBNM-2, back nape medium point (B. N. M. P.–nape point (N. P.).

Table 7.

Shape change by an asymmetrical cut in LBNM1 two block according to head division, angle and slice line

LBNM-1, center point (C. P.)–back nape medium point (B. N. M. P.)–left ear back point (L. E. B. P.).

Table 8.

Hair length change by an asymmetrical cut in LGBM1, LB1 and LBNM1 two block according to head division, angle and slice line

Zone Slice line L.C.P. R.C.P. L.T.P. R.T.P. G. P. E. P. L.F.S.P. R.F.S.P. L.S.C.P. R.S.C.P.
LGBM1 V 14.5 16.5 19.5 21.5 13.0 - 11.5 13.5 6.0 8.0
Parallel line 17.0 19.0 20.5 22.6 13.5 - 13.0 15.0 7.0 9.0
A 19.0 21.0 21.5 23.5 14.0 - 15.0 17.0 9.0 11.0
LB1 V 17.0 19.0 23.0 25.5 17.0 10.0 15.5 17.5 9.5 11.5
Parallel line 19.5 21.5 24.0 26.0 17.5 10.0 17.0 19.5 10.5 12.5
A 22.5 24.5 24..5 26.5 18.0 10.0 19.5 21.5 11.5 13.5
LBNM1 V 18.5 20.5 25.5 27.5 20.5 13.0 17.0 19.0 11.0 13.0
Parallel line 20.5 22.5 26.5 28.5 21.5 13.5 18.5 20.5 12.0 14.0
A 22.5 24.5 27.5 29.5 22.0 14.0 20.5 22.5 13.5 15.5

LGBM1, center point (C. P.) - golden back medium point (G. B. M. P.) -left ear back point (L. E. B. P.); LB-1, C. P.–back point (B. P.)–L. E. B. P.; LBNM-1, C. P.- back nape medium point (B. N. M. P.) -L. E. B. P.); G. P., golden point.